울산시가 타지에서 온 기업체 임원, 연구원, 대학 종사자의 정주 여건을 위해 조성할 계획인 신개념의 고품질 주거단지가 실효성이 없고 시민 위화감까지 느낄 수 있어  백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시는 고품질 주거단지 조성을 위해 2억원의 예산으로 오는 3월 전문기관에 수요 및 대상지 파악, 기초조사 등 용역을 발주한다고 9일 밝혔다.

시가 구상하는 주거단지는 타지에서 온 지역 기업체 임원과 연구소, 연구기관, 대학교 직원들이 "울산의 정주 여건이 마땅하지 않다"고 지적함에 따라 맞춤형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울산시는 도심과 가깝고 자연환경과의 접근성이 양호한 북구나 울주군에 공동주택이 아닌 단독주택 위주의 용지를 공급하고, 초·중·고등학교를 공동 운영하며, 각종 체육시설을 집적화하는 등의 방안을 거론하고 있다.

시가 도로 등 기반시설을 확충한 후에 수요자에게 용지를 분양하고, 건물의 높이와 형태 등의 모델을 제시해 개발을 유도하는 것도 구상하고 있다.

주거단지의 면적은 50만㎡ 정도로 예상하고 있으나 필요할 경우 확대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같은 울산시의 계획은 우정 혁신도시 조성과 맞물려 수요예측이 쉽지 않을뿐더러 주상복합의 분양 실패 사례와 얼어붙은 부동산 경기도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남구 달동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혁신도시도 어떻게 보면 차별화된 주거 공간으로 타지의  임직원들과 울산시민의 관심이 높아 본격 입주가 이뤄지면 울산시가 추진하는 고품질 주거단지 수요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며 “타지에서 온 소수의 정주 여건을 위해 굳이 울산시가 앞장 서 고품질 주거단지를 조성해 시민들이 위화감을 느끼게 할 필요가 있는 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또,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이모(51)씨는 “울산의 빈부 지도가 새로 그려지게 되는 정책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주 여건은 이주할 소수를 위한 특화된 공간이 아니라 울산 전반에 걸쳐 장기적 차원에서 개선하는 것이 맞는 만큼 백지화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하지만 울산시 관계자는 “맞춤형 친환경 블록형 주거단지는 경제적 여력이 충분한 기업 대표, 교수 등이 찾을 것으로 보며 울산시의 관광 명소로도 가능하다”고 한 뒤 “수요 조사와 실행 가능성, 사업 원가 등을 분석해 사업성이 없으면 시범적으로 작은 단지라도 조성할 것”이라며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 논란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