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서점주들의 권익단체인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가 내홍을 겪으면서 그 불똥이 존폐위기에 놓인 동네서점을 살리기 위한 정부 국고사업으로 튀고 있다.

2일 서점업계에 따르면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회장 박대춘)와 울산서점조합(조합장 박세기)이 지난 1년간 내부 문제로 갈등을 빚어오다가 최근들어 문화관광부가 주최하는 ‘지역서점 문화활동 지원사업’을 둘러싼 법적 공방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울산서점조합은 지난달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가 울산서점조합을 거치지 않고 자신들과 친분이 있는 한 서점주를 통해 자격을 갖추지 않은 5개 동네서점을 ‘지역서점 문화활동 지원사업’ 대상에 추천했다”며 “이들 5개 서점이 정부 지원금을 횡령한 정황이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울산서점조합은 그러면서 “조만간 이들 5개 서점 중 3곳을 횡령 혐의로 검찰 고발하겠다”고 했다.

반면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는 “울산서점조합은 우리 연합회에서 탈퇴한 상태고 처음부터 ‘지역서점 문화활동 지원사업’에 비협조적이었다”며 “울산서점조합을 거치지 않았지만 연합회 차원의 공고와 추천을 통해 정상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고 반박했다.

이어 “지난 6월말 기준으로 사업추진을 1차 완료했고, 내부 평가를 거쳐 미흡할 경우 추가 보완조치를 거쳐 문광부에 보고할 계획”이라며 “횡령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지역서점 문화활동 지원사업’ 대상에 선정된 서점주 등도 “울산서점조합이 사업집행 기간이 끝나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횡령했다’는 거짓 소문을 내 우리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 서점주 등은 횡령 의혹을 제기한 울산서점조합으로부터 지난 4월 자격정지 또는 제명 등의 중징계 조치를 받자 울산지방법원에 무효소송을 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한 서점주는 “동네서점의 권익 향상에 목소리를 내줘야 할 울산서점조합이 문화관광부조차 ‘문턱이 높다’며 없앤 사업관련 자격기준을 들먹여 우리를 징계를 했다”며 “명예훼손 등으로 추가 형사고발도 검토 중이다”고 반발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지역서점 문화활동 지원사업’을 주최하는 문화관광부도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문광부 관계자는 “동네서점을 살리려고 마련한 사업인데 한국서점조합연합회 내부 갈등으로 불똥이 튀면서 마치 이 사업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런 인식에는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나 울산서점조합이나 일선 동네서점들도 공감대를 보이고 있다.

서점인들 역시 서로 진실공방을 벌이면서도 “동네서점을 살리기 위한 국고 사업이 문제로 거론되고 있어 안타깝고 또 부끄럽게 생각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지역서점 문화활동 지원사업’은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 전자책에 손님을 빼앗긴 채 존폐의 기로에 선 동네서점들이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1곳당 500만~3,000만원씩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지난 2008년부터 시범운영 되오다 올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사업이 확대운영되기 시작했다.

동네서점들은 지원금으로 간판도 바꿔달고 서점에 손님들을 초청해 함께 책을 읽거나 시낭송회, 장학퀴즈 대회 등의 문화행사를 열고 (사)한국서점조합연합회로 사업보고를 올린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