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척추의학 메뉴얼

척수 해부·급성기 치료 등 내용 담아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고현윤(사진) 교수가 국내 최초 척수의학 전문서적인 ‘재활의학과 의사를 위한 척수의학 매뉴얼’을 출간, 관심을 끌고 있다.

모두 630여 쪽 40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척수의 해부, 급성기 치료에서부터 만성기 관리까지 척수의학의 전반에 대해 다룸으로써 의료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항상 곁에 두고 볼 수 있는 척수의학 전문서적이다.

주요 내용은 △척수손상의 개요 △척수의 기능해부 △척수손상의 신경학적 분류와 평가 △척수손상의 급성기 관리 △불완전 척수손상 증후군 △비외상성 척수손상 △심혈관계 이상 △호흡기능 이상 △신경인성 방광 △신경인성 장 △성기능 이상 △소아 척수손상 △노인 척수손상 △척수손상 환자의 심리 △척수손상 환자의 삶의 질, 퇴원계획, 건축, 운동, 운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척수의학은 척수의 해부와 생리, 신경학적 지식을 기초로 외상성 척수손상과 질병에 의한 비외상성 척수의 신경학적 상태와 예후, 급성기에서 여생간의 의학적 합병증과 재활을 다루는 전문분야이다.

임상의학으로서 척수의학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적절한 지식을 설명하고, 각 장마다 더 전문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접할 적절한 참고문헌과 참고서적을 제시함으로써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단초를 제공했다. 

특히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삽화와 사진이 척수의학을 공부하는 각 전문분야 선생님들의 눈길을 끈다.

저자인 고현윤 교수는 부산의대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및 재활병원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척수의학을 전공하는 재활의학과 전문의로서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재활병원의 초대 병원장, 대한재활의학회의 전문의고시위원장과 대한척수손상학회, 대한임상통증학회, 대한노인재활의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또한 국제척수손상학회의 부회장과 석학회원이기도 하다.

고 교수는 “척수의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전문서적이 부족한 현실이다. 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비뇨기과 등과 재활의학을 포함한 많은 전문 과목에서 척수의학을 다루지만 척수의학을 전공한 전문가가 많지 않아 척수의학 전문서적 발간의 기회를 가지지 못하였다”며 “재활의학과 의사와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분, 그리고 척수의학을 하시는 각 전문분야 선생님들에게 유용하고 사랑받는 책이 되고, 척수의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공하는 계기가 된다면 저자로서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