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해고·구조조정 공동 대응
임단협 일정 달라 성사 미지수

금속노조와 조선업종노조연대(조선노련)는 오는 7월 총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금속노조 김태정 정책국장은 지난 27일 울산 동구 꽃바위문화관에서 열린 ‘위기의 조선산업 대량해고·구조조정 진단 및 대응방향 토론회’에서 이처럼 밝혔다.

이날 김 정책국장은 ‘조선산업 구조조정과 노조의 대응’ 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임금협상, 구조조정 문제 등과 관련한 총파업을 7월 중순 벌일 예정이고, 조선노련 대표들이 동참을 결의한 상태”라고 말했다.

조선노련은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9개 업체의 노조가 모인 단체로 조합원은 모두 3만5,000여명이다.

조선노련은 조선업 불황으로 진행 중인 구조조정 등과 관련해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조선소 노동자 총고용 보장’, ‘사회안전망 구축’, ‘조선소의 강제적 합병 중단’ 등을 요구해왔다.

그렇다고 조선노련이 실제 7월에 공동파업에 들어갈지는 미지수다. 노조별로 임단협 진행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합법 파업을 하려면 임단협이 결렬되고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려야 한다.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7월 총력 투쟁을 할 예정이지만 파업을 결의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김종훈·윤종오 당선인과 함께 개최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