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7일 1차 본회의서 의장단 구성…원구성 협상 진통
박 대통령 거부권 행사 ‘국회법 개정안’ 자동폐기 논란 변수

30일 20대 국회가 개원하면서 국회의원 300명의 4년간 임기가 시작됐다.    

29일 국회사무처에 따르면 20대 국회는 내달 7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의장단을 구성하고 이어 7일부터 사흘간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선출하는 등 본격적으로 국회 개원을 맞을 채비에 나선다.

상임위원장 등을 선출하고 국회의원들을 각 상임위에 배정하는 원구성을 마쳐야 법안 제출 등 국회의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될 수 있다.

다만 20대 국회 여소야대의 3당 체제에서 새누리당에 맞서 두 야당이 공동 전선을 구축한 모습으로, 여워의 원구성 협상은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원내 제2당으로 전락하면서 관례에 따라 국회의장은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넘겨줄 수밖에 없다.

다만 ‘입법부 수장’이라는 국회의장의 무게를 고려할 때 18개의 상임위원장 배분에선 그만한 반대급부를 얻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법안의 ‘출구’로 불리는 법제사법위원회는 물론 국회 운영을 다루는 운영위원회도 새누리당 몫이라는 것이다.

운영위는 청와대를 피감 기관으로 둬 더욱 절실하다.

또 나라 살림을 책임지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거시경제 정책과 조세를 담당하는 기획재정위원회도 집권 여당으로서 포기할 수 없는 상임위다.

새누리당은 상임위원장 배분에 대한 정부 각 부처의 의견을 이날까지 취합, 30일 두 야당과 만나 담판을 시도할 계획이다.

전반기 국회의장 확보를 기정사실화한 더민주는 새누리당이 법안·예산의 출입문이나 다름없는 운영·법사·예결위를 모두 갖는 건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운영·법사·예결위 중 1곳을 야당에 내놓으라는 주장에는 국민의당도 동조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교문위원장과 보건복지위원장을 국민의당이 확보하는 쪽으로 더민주와 물밑 협상이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복잡한 3당의 ‘협상 방정식’에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이에 따른 법안 자동 폐기 논란이라는 변수도 더해졌다.

이에 따라 20대 국회가 법정 시한인 오는 9일까지 원구성을 마치기 보단 마찰음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