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의회 변식룡 부의장이 일일 당직 근무일인 25일 시의회 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초·중·고등학교장, 교육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초·중·고등학교 전기료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를 열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울산이 원전 비상계획 구역(30km) 내에 위치한 만큼 초·중등학교의 전기료 감면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실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울산시의회 변식룡 부의장은 25일 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장 9명, 교육청 관계자 2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 전기요금 관련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올여름 폭염으로 전국이 전기요금 관련 이슈로 떠들썩한 가운데 교육용 전기요금 산정체계 개선과 울산지역의 학교 전기요금 감면 요구 등 다양의 의견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학교장들의 의견수렴에 앞서 변 부의장은 “불합리한 전기요금 체계로 학교전기요금이 과다하게 부과되고 있어 국회 및 각급 기관에서 교육용 전기요금에 대한 합리적인 체계 및 개선대책 마련을 위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울산시의회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학교장들은 “냉방기를 최대한 활용해 학생 및 학부모 민원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폭염으로 인한 전기요금 부담은 클 수 밖에 없다”면서 “요금체계 특히, 기본요금 산정기준 정비 및 학교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환경 개선 등 다각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건의했다.

변 부의장은 “현 교육용 전기요금 산정체계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한뒤 “특히, 울산은 원자력 발전소가 밀집된 도시로, 비상계획 구역(30km) 내에 위치해 주민들이 안고 있는 위험부담이 큰 만큼 관내 학교도 전기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는 제도 신설을 위해 정책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학교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울산시의회 차원의 결의문 채택을 촉구하고, 정부 및 국회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