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중접경과 북러 접경지역 (연합뉴스 그래픽 자료)
"태영호 공사 망명 시점과 비슷…가족과 함께 탈북 가능성"
"北검열단 북중접경 무역대표부 물갈이" 보도…北, 지린성 무역상담회 참가취소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북한 무역대표부 소속 외교관이 최근 탈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현지 소식통은 25일(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 북한 총영사관에 들어가 있는 무역대표부 소속 외교관이 최근 탈북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탈북 시점은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태영호 공사가 망명한 시점과 비슷한 지난달로 가족과 함께 탈북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블라디보스토크 탈북 외교관은 지난 7월 초 러시아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북한 무역대표부에서 근무하다 제3국을 거쳐 한국으로 탈북한 김철성 3등 서기관보다는 직급이 높다고 소식통은 소개했다.

이 외교관이 탈북 후 어디에 머물고 있는지는 즉각 파악되지 않았다.

무역대표부 소속 외교관은 북한 무역성에서 파견돼 무역 관련 업무와 함께 북한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해 보내는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과 관련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한국 총영사관은 "논평할 입장이 아니다"고 밝혔다.

▲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북한 무역대표부 소속 외교관이 최근 탈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TV CG]

이같은 북한 외교관의 잇따른 탈북과 관련해 북한 내각 무역성과 보위부 합동검열단이 파견돼 블라디보스토크를 거쳐 북중접경인 중국 지린(吉林)성 창춘(長春)과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 단둥(丹東) 등지의 무역대표부에 대한 일제 검열을 했다는 소식이 있다고 일부 언론이 보도했다.

약 100명 규모의 검열단은 중국 동북3성의 북한 무역대표부 인력을 대대적으로 물갈이한 뒤 지난 22일 평양에 복귀했고, 이 후 접경지역의 북한무역대표부 활동은 중단됐다고 이 언론은 전했다.

이들은 탈북 외교관이 무역대표부에 근무했다는 점에서 대표부를 물갈이 0순위로 삼았고, 현지 북한 공관원과 무역업자 등을 대상으로 부채 유무 등 망명 동기가 될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를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은 당초 오는 28일부터 지린성 옌지(延吉)에서 열리는 '제11회 중국 옌지·투먼장 국제투자무역상담회'에 북한기업을 참가시킬 예정이었으나 최근 일정을 취소했다.

옌지의 한 무역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태영호 공사의 한국행 등 여파로 무역상담회에 참가하려던 북한의 5개 업체가 불참을 통보했다"며 "지난 22일 통보가 왔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