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어떤 질책도 달게 받겠다"…자진사퇴 요구에는 선 그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가 19일 개최한 이철성 경찰청장 내정자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내정자의 음주 운전 사고 축소은폐 의혹이 도마 위에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이날 청문회 시작부터 잇단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해 이 내정자가 1993년 11월 발생한 음주 운전 사고와 관련된 수사기록과 내부 징계기록 등의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이유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이 내정자가 "당시 조사를 받는데 너무 정신도 없고 부끄러워서, 직원에게 신분을 밝히지 못했다"면서 "그로 인해서 징계기록은 없다"는 예상치 못했던 사실을 털어놓자, 의원들은 일제히 "너무나 충격적"이라며 아연실색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결격사유가 자명하다며 청문회 중단을 요청했으나, 새누리당이 진위를 따져보기 위해서라도 질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맞서자 유재중 위원장은 한차례 정회를 선포했다가 오후에 청문회를 속개했다.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은 "이 내정자는 신분을 속여 오늘날 이 자리에 서게 됐고, 다른 사람들은 신분을 밝혀 해임·강등·파면을 당했다"며 "승진 대상인 후배 경찰이 음주사고 냈을 때 과연 징계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이 내정자는 "사고를 냈던 사람으로서 과연 근무 기강을 세울 수 있느냐는 부분에 대해서는, 23년 전의 사고로도 이렇게 아플 수 있다는 이야기를 (직원들에게) 하면서 직원들이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도록 충분히 공감대를 끌어내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수사기관으로서도 역할을 하는 경찰이 이후에도 시간이 충분했음에도 단순히 당시 부끄러웠다는 이유로 밝히지 못했단 것을 국민이 믿겠느냐"며 "사실은 징계를 피하려고 신분을 속인 것 아니냐"고 다그쳤다.

이 내정자는 "당시는 너무 정신이 없었고 조사하는 직원에게 부끄러워 그랬다"며 징계 회피 의혹을 부인했다. 당시에는 음주 운전 적발 시 90% 이상이 견책 처분을 받았으나, 요즘에는 정직 이상의 징계를 내린다는 게 이 내정자의 설명이다.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은 "과거에 잘못한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았는데 지금이라도 책임져야 한다. 기본적으로 도덕성이 갖춰져 있지 않다"며 "경찰조직을 위해서라도 책임을 무겁데 받아들이고 후보자 자리를 내놓을 생각이 없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 내정자는 "비록 오래전에 발생한 일이지만 어떠한 질책도 달게 받겠다"면서도 "34년 동안 경찰 생활하면서 쌓은 경험과 지혜를 조직을 위해 쓸 수 있도록 배려해달라"고 자진사퇴 요구에는 선을 그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는 이계삼 밀양송전탑반대대책위 사무국장과 한옥순 밀양송전탑반대대책위 회원이 참고인으로 출석해 지난 2013년 이 내정자가 경남지방경찰청장 재직시절 밀양송전탑 반대시위 현장을 과잉 진압을 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