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율리공영차고지의 시내버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측 2%인상안에 노조 7.2% 요구… 잇단 실무교섭 결렬
일부 버스노조 요구 ‘정년 1년 연장’ 문제도 합의점 못찾아
쟁대위, 공영차고지 집회신고… 시, 파업대비 수송대책 마련

▷속보=올해 임금협상 난항을 이유로 공동파업을 결의한 울산의 7개 시내버스 노조가 사측과의 협상에서 임금인상 폭 등을 놓고 진통을 거듭하면서 버스운행 중단으로 인한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경영상 어려움을 이유로 임금동결을 내세우던 회사가 최근 2% 대 임금인상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시내버스 노조의 입장(인상 7.2%)과 간극이 커 파업 현실화 가능성이 짙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30일 울산시와 전국자동차노조연맹(이하 전노연) 울산지부 등에 따르면 학성버스 노사를 제외한 6개 시내버스 노사는 지난 29일과 이날 공동으로 사측과 실무교섭을 진행했다.

이번 협상은 31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회의에 앞서 노사 간 간극을 최대한 좁히기 위해 마련했다.

울산의 시내버스 노조는 한국노총 소속 울산, 남성, 유진, 대우여객 등 4곳을 비롯해 학성(민주노총), 한성, 신도(이상 개별 노조) 등 7개다.

이들 노조는 앞서 올해 임금협상이 여의치 않자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동시다발적으로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내는 등 공동쟁의대책위원회(이하 쟁대위)를 마련, 파업 절차를 밟았다.

쟁대위는 지난 26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전체 조합원 1,288명 가운데 1,188명(투표자 1,244명, 재적 대비 92.2%)의 찬성으로 9월 1일 공동파업을 결의했다,

이들 노사는 29일 실무교섭에서 약간의 진전을 보였다.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임금동결을 내세우던 사측이 2%대의 임금인상 의견을 내놓은 데다 노조도 회사별로 8.2%~ 13.5%의 올해 임금인상 요구안을 7.2% 인상으로 정하는 등 한 발씩 양보했기 때문이다.

애초 한노총 산하 4개사는 임금 8.2% 인상을 요구했고 학성버스 노조는 13%, 한성과 신도는 각각 9%와 13.5%를 요구했다. 

하지만 30일 협상에서는 더 이상의 간극 조율은 이뤄지지 않은 채 서로의 입장만 재차 확인하는 소모전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일부 버스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정년 1년 연장(현 60세)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노사가 합의점 마련에 진통을 겪으면서 노조가 예고한 버스운행 중단 등의 공동파업사태가 현실화될 공산이 커지고 있다.

쟁대위는 이미 공동파업에 앞서 농소, 율리, 방어진, 태화강역의 공영버스 차고지 내 집회신고를 한 상태다. 쟁대위는 31일 예정된 부산지방노동위원회 조정에 앞서 3차 실무교섭을 열어 막판 합의점 찾기에 나선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의 인상안은 실제생계비(도시가구 평균 소비 지출 부문)와 물가상승률, 유류값 인하, 버스비 인상 등을 종합적으로 도출한 것”이라며 “노사 모두 운행중단이라는 사태를 막자는 공감대는 있으나 간극은 여전해 3차 협상에서 입장차를 좁혀보겠다”고 밝혔다.

쟁대위는 지노위의 조정결과에 따라 향후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한편 울산시도 노조의 전면 파업에 대비해 전세버스 등을 이용한 수송 대책마련에 나섰다. 

울산시 관계자는 “운행중단에 대비해 210대의 전세버스와 관용버스 7대를 마련한 상태다. 시내버스 노조에 속하지 않은 비노조원들도 시내버스 131대를 운행하기로 했다”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 해도 기존 운행량의 50% 정도는 감당할 수 있으나 시민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택시 부제 일시 폐지, 카풀 유도 등의 대책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