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본관 앞 잔디밭에서 현대차·현대중 노조가 기자회견을 열고 동시파업에 대한 공동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측, 노조 죽이자 덤벼오면 죽기각오 투쟁
  어렵다 말만 앞세우며 요구 묵살·버티기 일관
  끈질기게·강단지게·끝까지 함께 싸워나갈 것”

정부가 긴급조정권 발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울산지역 노동계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29일 발행한 쟁의대책위원회 속보를 통해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유기 노조위원장은 “회사 측이 노조를 죽이자고 덤벼온다면 저부터 죽기를 각오하고 투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회사는 ‘어렵다’는 말만 앞세우며 노조의 요구를 묵살하고 조합원을 기만하며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노조도 끈질기게, 강단지게, 끝까지 조합원들과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임금피크제를 들고 나와 2015년과 2016년 단체교섭을 파행으로 만들었던 정부가 파업에 대해 ‘긴급조정’을 운운하고 있다”며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가지고 노조를 죽이려 덤빈다면 노조는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대의원 간담회를 열고 관련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30일에도 6시간씩 파업을 이어가고, 다음달 4일 중앙쟁의대책위 회의를 열어 10월 투쟁 전술을 마련하기로 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울산지역본부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긴급조정권 검토를 언급한 정부를 규탄했다. 성명서에서 “올해 현대차 임단협이 장기화된 이유는 회사가 정부의 행정지침을 이유로 임금피크제 등을 정부와 재벌을 대리해 대기업 정규직 노조 죽이기에 나섰기 때문”이라며 “국가가 국민인 노동자와 노조를 죽이겠다고 달려드는 기막힌 상황은 박근혜 정부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의 퇴진 투쟁에 불을 붙이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총선에서 성난 민심은 여소야대 국회를 만들었는데도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고, 이제는 11월 20만 민중총궐기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며 “1993년 이후 현대자동차에 또다시 긴급조정권이 발동된다면 1987년 7·8·9월 노동자대투쟁과 같은 전면전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현대자동차 노조가 12년 만에 전면 파업에 들어간 26일 오전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명촌정문에 출입하는 차량이 평소보다 줄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