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6일 오전 청와대 행사 취재를 위해 취재진이 탄 차량이 청와대로 들어갈 때 정문에서 근무 서는 경찰이 차량을 세우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청 “빨리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
‘최순실 사태’ 직간접 관련자
 정국운영 부담 참모 4~5명 관측

최순실씨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대국민 사과 후 후속조치를 고심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내주 중에는 인적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대국민사과 카드에도 불구하고 최씨의 국정농단을 증명하는 추가 폭로들이 잇따라 여론이 들끓고 있는데다 정치권에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청와대 참모진 전면개편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2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은 “여당으로부터 청와대의 인적쇄신을 요구한다는 통보를 받아 제가 전달을 했다”며 “대통령께서 나름대로 충분히 판단해 곧바로 조치를 하지 않을까 저희들은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 역시 이날 “빨리 결정하기는 어려운 문제”라면서 “후임자 인선과 앞으로의 정국 운영 방향을 먼저 고민해보고 결정을 내린다면 다음 주 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 참모들과 정부 각료를 전부 바꾼다면 심각한 국정 공백이 생기는데다 임기가 1년 4개월 남은 박근혜 정부에서 일할 후임인선 문제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당장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선별 교체 카드를 선택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따라서 ‘최순실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책임이 있거나 정국 운용에 부담이 되는 측근 참모 4〜5명이 교체 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당초 청와대 참모들은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가 있었던 지난 25일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회의에서 수석비서관 이상 전원이 사표를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일부 참모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일괄적으로 사의를 표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반대해 결론을 내지 못하고 박 대통령의 결정을 기다리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박 대통령이 심사숙고한다고 한 만큼 그 결정을 따를 것”이라며 “참모들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지만 후임자 인선 등에 시간이 필요한 문제인 만큼 조금 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부분은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으로 불리는 정호성·안봉근·이재만 비서관 등의교체 여부다.

정호성 부속비서관은 최 씨에게 사전 유출된 일부 연설문과 동일 아이디를 쓰는 것으로 보도, 연설문 유출 사태에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아울러 각종 의혹으로 몇 달째 야권으로부터 사퇴요구를 받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은 이번 사태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최 씨에 대한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로 여겨져 청와대 내부에서도 퇴진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함께 황교안 국무총리를 교체해 쇄신 의지를 보여주는 방안도 청와대 내에서 거론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