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野, ‘부결땐 의원직 총사퇴’ 초강수…비박 탄핵연대 합류 촉구
與 비주류, 찬성표 이탈 최소화…‘세월호 7시간’ 안빼도 탄핵 동의
與 지도부, 중립 성향·초선 의원 상대로 반대표 결집 물밑 작업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여야는 막판 표계산에 분주하다. 

일단 국회의원 정수 300명의 3분의 2인 200명 이상의 찬성은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지만 압도적인 표차로 이기느냐, 가결정족수만 간신히 넘기느냐에 따라 정국 방향이 달라질 전망이다. 

8일 야권은 의원직 총사퇴라는 배수진을 치면서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탄핵안에 담겼던 ‘세월호 7시간’을 빼달라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의 요구도 단칼에 거절하는 정공법을 택했다.

7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야 3당 결의대회에서 각 당 대표 등 지도부와 참가자들이 결의를 다지고 있다. 연합뉴스

야당은 이날 국회에서 소속의원 전원이 철야농성을 시작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 의원들의 ‘탄핵열차’ 막판 합류를 거듭 촉구하는 등 탄핵안의 압도적 가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의총에서 “지금 우리는 4·19혁명, 5월 광주항쟁, 6월항쟁에 버금가는 역사의 한 시대를 지나고 있다”며 “오직 국민과 역사의 중대한 책무만 생각하고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말했다. 홍익표 의원은 정책조정회의에서 “내일은 시민승리의 날, 한국 민주주의가 다시 탄생하는 날”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의총에서 탄핵안 부결 시 소속 의원 121명 총사퇴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의원 개인이 날인하는 사직서에는 ‘박근혜 대통령 소추안 부결에 따라 국민 뜻을 받들지 못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자 사직서를 제출하고자 합니다’라고 명시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직을 걸고 결의를 다지는 차원으로, 오늘 전원이 사퇴서를 쓰는 게 마땅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역시 의총에서 탄핵안 부결시 의원 38명 전원 사퇴를 당론으로 채택하고 사퇴서에 서명한 뒤 박지원 원내대표에게 제출했다.

박 원내대표는 “부산·목포에서 출발한 탄핵열차가 여의도에 거의 도착했다”며 “어떤 장애물도 탄핵열차를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국회 촛불집회 및 천막농성과 동시에 철야 농성을 할 예정이다.

정의당도 탄핵안 부결시 의원직 총사퇴 입장을 밝혔다. 한 발짝 더 나아가 20대 국회를 해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탄핵안 가부의 캐스팅 보트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는 이날 막판 찬성표가 이탈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세월호 7시간’ 대목은 제외돼야 한다는 요구를 야당이 수용하지 않더라도 탄핵안 표결에 동참해 찬성표를 던진다는 방침을 원칙적으로 재확인했다.

반면 박 대통령 탄핵 저지에 나선 친박 주류는 반대표 결집을 위한 물밑 설득 작업에 매진했다. 
특히 당 지도부와 중진 의원들이 주도적으로 나서 흔들리는 중립 성향 또는 초선의원들을 상대로 직접 전화를 걸어 반대표 행사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