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조사, 올해 예상매출 전년대비 업체당 평균 5.7% 증가

 

부산상공회의소 전경. (울산매일 포토뱅크)

부산의 MICE 산업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안정된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지역 전략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가 발표한 ‘부산 MICE 산업 경영현황과 경쟁력 강화 방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예상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업체당 평균 5.7% 증가할 것으로 나타나 불황속에서도 지역의 MICE 산업은 안정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MICE 관련 산업의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다 정부나 지자체의 적극적인 육성책이 성과를 냈기 때문으로 부산상의는 내다봤다.

이번 조사는 부산의 MICE 관련 기업 123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지역의 MICE 산업 경쟁력도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규모’, ‘도시 인지도’, ‘인프라’, ‘인적자원’, ‘지자체 지원’, ‘관련 네트워크’, ‘도시 접근성’, ‘자연환경’, ‘숙박․편의․위락시설 인프라’ 등 9개 비교 경쟁 부문에서 지역 MICE 기업들은 ‘시장규모’, ‘도시 인지도’, ‘인적자원’ 등 3개 부문을 제외한 6개 부문에서 서울이나 수도권과 비교해 대등하거나 우위에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도시 접근성’과 ‘자연환경’ 부문에서는 전체 응답 업체의 71.8%가 대등하거나 우위에 있다고 응답했다. 또 ‘숙박․편의․위락시설 인프라’ 부문에서는 74.2%가 대등하거나 우위에 있다고 응답해 전반적인 인프라 측면에서 부산은 국내 MICE 산업의 거점도시로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시장규모’에서는 75.3%가 서울과 수도권에 비해 비교 열위에 있다고 응답했다. 실제 지난해 전국 MICE 산업 매출 규모 4조9,967억 중 서울이 2조2,410억 원으로 전체의 44.8%를 차지한 반면, 부산은 2,732억 원으로 5.5%에 그쳤다.

‘도시 인지도’에서도 58.9%가 비교 열위에 있다고 응답했다. UIA(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국제협회연합)가 발표한 2015년 도시별 국제회의 개최 건수에서 서울이 494건으로 싱가폴(736건)과 벨기에 브뤼셀(665건)에 이어 3위를 기록한 반면, 부산은 150건, 11위에 머물고 있어 도시 인지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적자원’ 부문에서도 응답업체의 70.6%가 비교 열위에 있다고 응답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MICE 산업 경쟁력 약화 요인으로는 응답업체의 24.7%가 ‘전문인력 육성 체계 미흡’을 꼽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MICE 관련 업체의 영세성’ 21.2%, ‘지역 특화 관광프로그램 부족’ 14.7%, ‘국제기구․다국적 기업 유치 부족’ 11.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