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에너지융합일반산단’ 분양 저조
국토부 지정 전국 최초 투자선도지구 선정 ‘호재’ 자신감
경기불황 장기화·기업 연말 분양신청 준비 미흡 등 영향
현재 7개 기업 추가 분양접수 희망…분양률 상승 기대 

울주군 에너지융합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울산 울주군이 원자력·에너지 신산업 육성 차원에서 역점 추진해 온 에너지융합일반산업단지의 분양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이 산단은 정부로부터 발전 잠재력이 큰 지역 전략사업으로 평가받아 전국 최초의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되는 ‘호재’를 맞았지만 경기불황을 뒤집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15일 울주군에 따르면 오는 2019년까지 서생면 신암리와 명산리 일대 101만7,400㎡에 2,780억 원을 투입해 에너지융합 일반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곳에는 △산업시설(에너지융합산업·신재생에너지산업·수송기계·기타산업) △연구시설 △자원시설 △주거시설(단독 38세대·공동 952세대)이 들어선다.     
이에 울주군은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산업시설용지(전체 77필지 57만5,974㎡)에 대한 분양접수를 실시했다.
당초 군은 에너지융합 산단의 분양실적에 상당한 자신감을 내비쳐왔다.

실제 군은 이 곳 산단의 분양가(㎡당 95만원)를 조성원가(㎡당 107만원)보다 저렴하게 내놓았고, 게다가 지난달 13일에는 국토교통부가 지정하는 전국 최초의 투자선도지구로 고시되자 분양의 ‘호재’로 받아들였다.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되면 국비 우선 지원은 물론 건폐율·용적률 완화, 주택공급특례, 특별건축구역 지정, 개발부담금 감면 등 각종 규제특례와 행정절차가 간소화된다. 

하지만 마감 결과, 모두 11개사가 18필지(10만,855㎡)의 분양을 신청하는데 그쳤다. 이는 전체 산업시설용지인 77필지 57만5,974㎡의 17.5% 수준이다.  
앞서 울주군은 지난 2015년 10월 실시한 에너지융합 일반산단 입주의향 조사를 실시했고, 당시 모두 42개사(55만7,463㎡)가 입주의사를 내비쳤는데 실제 분양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이다. 
군은 경기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데다, 기업들이 연말연시를 맞아 분양신청을 미처 준비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이달 31일까지 분양접수 마감시한을 연장운영하기로 했다.   

현재 7개 기업이 추가 분양접수를 적극 희망하고 있어 이달 말까지 접수기간을 연장하면 분양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번에 분양신청한 11개 기업 중 9개사는 원자력 방호·방재 등 에너지 관련 납품업체이고, 나머지 2개사는 중공업·자동차 관련업종(기타 수송업종)이다. 또 타지에서 울산으로 공장을 이전하거나 신규건설하려는 기업은 모두 3곳으로 파악됐다.  

울주군 관계자는 “입주 대상 기업을 원전과 에너지 관련 산업 중심으로 제한한 것도 다소 저조한 분양실적의 원인 중 하나”라며 “하지만 분양접수를 개시한 지 단 4일 만에 18%의 분양률을 보였다는 건, 울산의 타 산단과 비교할 때 아주 선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융합 산단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산단 안에 에너지 분야의 산업현장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할 연구교육시설을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울주군은 에너지융합 산단이 조성되면 생산유발 효과 1조9,944억 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5,285억 원, 취업유발 효과 2,831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향후 산단 내 산업시설이 정상 가동될 경우 직접 고용효과는 4,313명으로 지역경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