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신문 내내 모르쇠 일관하다 '욱' 하며 반문하기도

 

국정농단의 몸통 최순실 씨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대심판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농단' 사태의 장본인인 최순실(61)씨가 탄핵심판에 증인으로 나와서도 지나치게 '당당한' 태도를 보이며 입방아에 올랐다.

16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출석한 최씨는 국회 측 대리인들이 자신의 정부 인사개입·재단설립 관여 등을 추궁하는 내내 대부분 '모르쇠'로 일관했다. 그러다 질문의 강도가 높아지면 질문을 끊고 언성을 높이는 등 불쾌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예컨대 최씨는 박 대통령과 '문화 융성'에 대해 논의한 녹취록을 국회 측이 제시하며 "기억하느냐"고 묻자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의도적인 질문 같다. 제가 무슨 대통령과 상의를 해서 국정을 이끌어가느냐"고 되려 맞받아쳤다.

국회 측이 "그렇게 물어보지 않았다"고 했지만 그는 "저는 정말 억울하다"며 입을 닫아버렸다.

K 스포츠재단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산 지원 상황을 묻는 말에도 최씨는 "문체부 일을 왜 저한테 물어보느냐"고 화를 내고는 "제가 직접 참여(관여)했다는 증거가 있느냐", "어떤 이권에 개입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보시라"고 반박했다.

그는 "무슨 대답을 원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정확하게 물어봐 달라"고 대리인을 힐난하기도 했다. 또 "대통령이 두 재단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달라고 지시했느냐"는 말에 "저는 검찰 신문을 받는 게 아니므로 유도 신문은 대답하지 않겠다"고 하는가 하면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의 과거 직책에 대한 답변에선 "하∼"하고 마이크에 한숨을 내뱉기도 했다.

최씨는 대리인단이 자신의 최측근 고영태씨의 검찰 진술을 바탕으로 계속해 추궁하자 "고영태에 대해서는 더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등 오히려 자신이 증인신문을 주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검찰 신문조서에 대해서도 "제가 읽어보지 못했다. 읽어본 다음에 답변하겠다"며 증언을 거부하고 승강이를 벌였다. 국회 측이 "스스로 읽어보고 날인하신 거 아니냐"고 했지만 "(당시) 새벽 1시 35분인데 얼마나 피곤하고 쓰러질 지경이었는지 아시냐"며 "강압적으로 제게 (날인을) 찍었느냐 안 찍었느냐 말씀하시는 건 아닌 거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