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통합·연대 반드시 해야…'親文 빼고 통합'은 안돼"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17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완주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진행된 오찬간담회에서 "반 전 총장이 (대선 도전을) 해보면 잘 안 될 것이고, 안되면 살기 편한 외국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반 전 총장이 지금 국내 정서에 맞지 않는다. 자판기에 만 원짜리 두 장을 넣거나 제삿집에서 (퇴주잔을) 홀라당 먹고, 이게 장난 같지만 심각한 것"이라며 "정서적 교감이 안 돼 불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아닌 척 포장하지만 반 전 총장도 박근혜 대통령의 지원세력"이라고 지적했다.

야권내 경쟁구도에 대해서는 "친문(친문재인) 대 반문(반문재인) 이라고 하지 말고, 문재인 대 이재명의 구도라고 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시장이 당에서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한 것에 대해 "그럴 가능성은 없다. 그렇게 정치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야권 통합론에 대해서는 "통합과 연대, 단일화는 반드시 해야 한다. 이를 하지 않는 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면서 "야권 연합정부 수립을 위한 대체적 입장을 통일하고 구체적인 방식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야권 공동경선에 대해서는 "하나의 수단으로 논의될 수 있지만, 실현가능성에는 의문이 생긴다"고 말했다.

또 "통합은 대대적으로 배제 없이 해야 한다. '친문 빼고' 라는 조건을 달면 또 다른 분열이며 통합을 하지 말자는 소리"라고 지적했다.

최근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논란에 대해서는 "사드는 절대로 배치하면 안된다"며 "현재 외교가 미국과 대등한 우방관계가 아닌 종속관계로, 일본과 굴욕관계로, 중국과도 멀어지는 삼중고에 처해 이쪽에서 뜯기고 저쪽에서 보복당하고 있다. 그 첫 출발이 사드"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가 양측 모두의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정치권 일각의 공격을 받은 것에는 "문 전 대표의 입장도 이해한다. (사드문제를 해결하기) 힘들 것"이라며 "그런데 그 힘든 것을 하려고 권력을 주는 것이다. 쉬운 것을 하려면 뭐하러 대통령을 뽑아 월급을 주겠나"라고 했다.

선거연령 하향에 대해서는 "고등학생만 돼도 판단력이 뛰어나니 17세로 낮춰도 지장이 없다"고 했고, 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대통령 등 모든 공직에 최장 65세 정년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는 "생물학적 연령으로 사람을 판단할 수는 없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