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섭
한수원(주) 새울원자력본부장

국내 5번째 원전인 새울원자력본부가 출범한 지도 한 달이 넘어섰다. 

그동안 부산시와 울산시 두 개 광역시에 걸쳐 10개 호기의 원전을 건설, 운영해 오던 고리원자력본부 단일 체제하에서 벗어난만큼 울산권 원전인 4개 호기의 안정적 운영과 건설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울산시민과 소통의 큰 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새울원전의 초대 본부장으로서 1,000여 직원들과 함께 더욱 열심히 안전을 챙기고 발로 뛰며 지역과 소통할 것을 다짐한다. 

지난해 6월 신고리 5·6호기가 정부로부터 건설허가를 받아 공사에 착수한 이후부터 일부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서 꾸준히 제기해 오던 인구밀집지역 원전건설 중단 요구가 해가 바뀐 최근 들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는 지난 해 9월 경주에서 발생한 5.8규모의 지진과 원전을 소재로 한 영화 ‘판도라’가 시민들의 원전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가중시킨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얼마전 인구밀집지역에 원전 추가건설을 금지하는 법안이 일부 국회의원에 의해 발의됐다. 원전부지 경계선으로부터 30km 이내 거주하는 인구가 300만을 넘을 경우 추가로 원전을 건설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고리와 새울원전 반경 30km 이내 인구가 382만 명에 달하므로 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신고리 5·6호기는 건설을 중단해야 하는 엄중한 상황에 처한다.

신고리5·6호기는 이곳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울주군의회에서 정부에 자율유치를 신청해 추진된 사업이다. 

지역과 한국수력원자력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생의 틀을 모색한 원전 건설사의 모범적인 사례 인 것이다.

울주군의회와 지역의 단체에서는 신고리 5·6호기는 주민들의 자율유치 신청으로 추진된 사업이며, 지난해 6월 착공해 25% 이상 진척된 상황으로, 건설 중단 시 계약해지에 따른 피해 뿐만 아니라 고용감소와 협력업체 피해 등 지역경제에 타격이 클 것이라며 건설 중단 입법화를 반대하는 결의안 채택과 기자회견을 했다.

한편, 울산의 시민단체와 일부 정치권에서는 시민들의 충분한 여론수렴을 거치지 않았다며 반발하는 대립국면을 보이고 있다.

신고리5·6호기 건설을 책임지고 있는 본부장으로서 원전건설을 둘러싼 지역의 갈등을 지켜보는 마음이 착잡하며 가슴이 아프다. 

원전건설은 국가 에너지 백년대계(百年大計)의 틀에서 정부의 장기전력수급계획에 의해 추진되는 중요한 국책사업이다. 

우리나라의 에너지 현실을 냉철히 살피어 신중히 접근해야 하는 사안인 것이다.

지진과 인구밀집지역 등의 이유로 원전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면 선결요건으로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발전설비를 갖춰야 한다. 

현재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풍력과 태양력 같은 신재생에너지는 원전보다 훨씬 많은 면적을 필요로 하고, 설비효율은 많이 떨어져 기술적, 경제적 측면에서 원전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 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 것을 냉정하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LNG와 화력발전 역시 비싼 발전단가와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환경적인 문제로 원전의 대안이 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미 25%정도 진행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할 경우 공사현장에 투입된 엄청난 비용과 계약파기 등 법적분쟁으로 인한 손실로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예상되며, 지역경제 측면에서도 공사가 본 궤도에 오르는 금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투입될 건설인력 고용이 중단되고 협력업체 피해가 우려된다.

이 뿐만 아니라 자율유치에 따른 지역상생지원금 등 각종 지역지원사업이 중단되는 여러 가지 악영향이 예상된다.

좁은 국토에 5,000만 국민이 옹기종기 모여 살고, 에너지자원의 96%를 수입하며, 에너지 다소비 산업구조에 수출로 국가경제를 이끌어 가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냉철하게 살펴보면 원전은 신재생에너지가 상용화 될 때까지는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

새울원자력본부장으로서 울산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게 신고리5,6호기를 안전하게 건설하도록 불철주야 노력하겠다.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진심어린 조언을 바라며 지역과의 소통을 통해 신고리 5·6호기가 안전(安全)·안심(安心) 발전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