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S-OIL·티에스피 등 18개 업체 2조3,124억원
산자부-울산시, 사업발굴·규제해소 등 지원체계 가동

조선업계의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울산지역에 2020년까지 7조3,925억원의 조선 보완 산업 민간투자가 이뤄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말 기준 5개 조선밀집지역에 올해 4조원을 포함해 2020년까지 15조원의 민간투자프로젝트를 발굴했다고 23일 밝혔다.

부산·울산·경남지역은 석유화학, 기계, 항공 등 기존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9조원, 전북·전남지역은 태양광, 해상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해 6조원의 투자가 이뤄진다.

울산에 투자되는 보완산업 민간투자액은 2020년까지 18개 업체 7조3,925억원으로 전체 민간투자액의 절반 가량에 해당한다.

울산의 조선 보완산업은 친환경자동차와 친환경플랜트(에너지 발전·유지) 등으로 설정돼 있다.

올해는 S-OIL, 쿠라레 코리아, 티에스피 등 18개 업체에서 2조3,12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 내년에는 2조458억원, 2019년 2조5,188억원, 2020년이후 5,155억원 등이다.

울산시는 앞서 지난해말 오는 2025년까지 동구와 울주군지역 조선업 비중을 보완 산업 육성을 통해 65%에서 52%까지 줄이고 자동차 산업 비중은 13%에서 23%까지 확대키로 한바 있다.

산업부는 민간투자를 조기에 이루어 질수 있게 ‘중앙-지방 간 민간투자 3단계 지원체제’를 가동키로 했다.

우선 ‘지방자치단체 지원전담팀’은 5개 시·도의 경제·산업국장급을 팀장으로 지역 내 민간투자사업과 애로를 발굴하고 지자체 차원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정부에 협조를 건의한다.

상시 운영체계를 갖추게 된 울산시 지원전담팀은 창조경제본부장을 팀장으로 투자유치, 조선, 대체산업(친환경자동차, 친환경플랜트), 일자리 담당 등으로 구성해 지역내 보완산업 분야 민간투자 사업 및 애로를 발굴하고 조선연관업체 참여와 지원을 맡는다. 또 지자체 특별조례 제정과 정부 협조 필요사항 건의 등을 하게 된다.

‘중앙-지방협의체’는 지자체 지원전담팀의 건의사항을 검토해 규제를 해소한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 분기별로 회의를 개최한다.

‘관계부처협의체’는 현재 운영 중인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규제개혁 장관회의’ 등을 활용해 미해결 과제 중 중앙정부 간 합의·조정이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고 범부처 차원에서 해결한다.

23일 부산 파라곤호텔 3층 사파이어홀에서 조선보완산업 민간투자촉진 중앙-지방 협의체 킥오프 회의를 열고 투자애로 해소 결과를 공유하고 미결사항에 대한 중앙의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이날 5개 조선밀집지역별 수요기관-공급기관 상설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계망을 운영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조선기자재업계가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에너지 등 연관 산업으로의 사업 다각화가 최우선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산업부와 에너지 공기업은 조선기자재업체가 실질적으로 납품하고 공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두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