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연합뉴스TV 제공]

"정부는 지난해 12월 대우조선해양을 적당히 연명시키지 않고 원칙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불과 3개월 만에 신규자금 추가지원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업황이 갑자기 바뀐 것도 아닌데 정부가 한 치 앞도 예측하지 못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없다."(조선업 전문가)

"대우조선해양은 결국 자율협약보다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정식 워크아웃으로 진행될 공산이 크다. 이 경우 은행들의 충당금 부담이 상당할 것이다."(대신증권 최정욱 연구원)

금융당국이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다시 수조 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업계 안팎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규모나 방식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금융당국이 나서지 않으면 대우조선이 더 버티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부 지원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여겨진다.

대우조선은 당장 다음 달 21일 4천400억원을 시작으로 7월 3천억원, 11월 2천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올해 하반기 부족자금 규모는 최대 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정부가 대우조선에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2015년 10월 4조2천억원에 이어 다시 천문학적인 액수의 '혈세'가 동원되는 셈이다. 정부는 2015년 지원 결정 이후 "추가 신규자금 지원은 없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지난 12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도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 문제와 관련해 구조조정을 지연하지 않고 철저히 대응하겠다. 사업재편 이행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제대로 추진되지 않으며 원칙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우조선은 국가경제적 충격을 상당 부분 완화했고 최근 수주에 성공하는 등 성과가 조금씩 가시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우조선은 15일 공시에서 지난해 연결기준 잠정 실적이 매출액 12조7천374억원, 영업손실 1조6천89억원, 당기순손실 2조7천10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부터 4년 연속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지난해 4분기에만 영업손실 1조177억원, 당기순손실 1조2천829억원을 기록했다.

연 110억~120억달러 가량 수주할 것이라고 내다본 정부 예상과 달리, 대우조선은 지난해 15억5천만달러 수주에 그쳤다. 앙골라 국영 석유회사 소난골에서 받아야할 자금 1조원도 묶이면서 대우조선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조선업 전문가는 "조선 업황은 오늘내일 바뀌는 것이 아니며 대우조선의 회사채 만기 일정 등도 모두 예정된 것"이라며 "최소한 1년 정도는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데 정부가 3개월 만에 입장을 바꾸려 한다는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12월에 이 같은 상황을 모두 고려해 정부 입장을 내놓고 선주들에게도 확신을 줬어야 했다"며 "돌발변수도 없는 상황에 갑자기 방향을 바꾼다면 불확실성만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신증권 최정욱 연구원은 "감독 당국 입장에서는 채권단 자율협약이 가장 부담이 덜하겠지만 이는 사채권자에게는 법적 구속력이 없다"며 워크아웃(채권단 공동관리) 가능성을 크게 점쳤다.

대우조선이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면 해외 선주들이 선수금을 돌려달라고 줄줄이 나설 수 있다. 대우조선의 추가 수주 작업에도 제동이 걸릴 뿐 아니라 대규모 선수금환급보증(RG)을 선 수출입은행과 시중은행도 휘청거릴 수 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서 짓던 선박을 고철로 팔게 되면 57조원에 달하는 손실이 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대우조선은 몇 년 치 일감인 108척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선수금을 받을 수 있는 신규 수주를 통해 위기를 돌파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최근 해외 선주와의 접촉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이 신규 수주를 중단하고 강도 높은 추가 구조조정을 통해 내실을 기하는 게 낫다는 분석도 나왔다.

증권업계 애널리스트는 "대우조선은 자력으로 생존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정부 지원을 받는다는 전제로 차라리 신규 저가 수주를 중단하고 지금 물량을 잘 소화하고 체력을 다지면서 업황 개선을 기다리는 게 나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글로벌 조선 업황은 지난해말 바닥을 찍고 수급 등이 개선되는 상황"이라며 "대우조선이 선수금이 필요하다고 저가 수주에 나선다면 나중에 경기가 나아지더라도 관련 부담이 고스란히 국내 조선업계로 돌아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