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이 불과 4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바른정당이 어제 유승민 의원을 대통령 후보로 최종 선정하는 등 각 정당들의 대권후보 경쟁도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그런데 울산에서는 아직 대선 바람이 불지 않고 있다. 그야말로 대선 무풍지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이뤄진 이번 대선의 시일이 촉박한 탓에 모든 정당들이 권역별로 후보선출을 위한 정당대회를 열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에서 열리는 각 정당의 권역별 경선에서도 울산은 그야말로 ‘들러리’신세로 전락했다. 권역별 정당대회에 나선 후보들이 아직 울산지역 공약을 말하지 않고 있다. 이 정도의 ‘울산 홀대’는 역대 대선에서 단 한 번도 볼 수 없던 현상이다. 이러다간 제대로 된 울산지역 공약 하나 반영시킬 수 있을지 걱정이다.

울산은 최근 치러진 몇 차례 대선에서 여야 할 것 없이 예비주자들의 경쟁력을 가늠해보는 중요한 포인트였다. 서울처럼 전국에서 유입된 유권자들로 구성된 탓에 그야말로 대선의 ‘바로미터'역할을 해왔다. 그래서 각 정당의 예비후보들은 울산의 대선공약 만들기에 사활을 걸다시피 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약들은 자연스럽게 본선 주자들의 정책공약이 되기도 했다.
울산시는 최근 19대 대선의 후보들이 공약으로 반영할 것을 권유하기 위해 13개 분야 23개 사업을 발굴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인공지능(AI) 기반 수송기기 핵심부품 생산거점 구축, 게놈기반 바이오메디컬 신산업 육성, 조선업 세계 1위 도시로 재도약을 목표로 하는 일자리 관련 사업을 발굴해 놓고 있다. 또 지역의 안전·환경과 관련 국가 원자력안전기술단지 조성, 재난안전연구 핵심 인프라 구축 등을 제안할 예정이다. 교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서도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건설, 김해신공항 연결 광역철도망 건설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어느 것 하나 울산의 미래를 위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하지만 울산에 관심이 없는 대권 후보들에게 이 같은 공약들이 제대로 전달될지 의문이다. 정당별 본선 후보가 정해지면 울산 공약에도 관심을 보이겠지만, 실현 가능성이 높은 중점 공약에 포함되기에는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 

울산은 지금 ‘산업수도'라 부르기 민망할 정도로 최악의 경기부진에 빠져 있다. 장치산업의 고도화는 물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울산의 미래를 위해 많은 사업들이 ‘공약’에 포함돼야 하는 이유다. 
‘울산 공약’을 위한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의 보다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대권주자들도 하루 빨리 울산 관련 공약들을 제시해 지역 유권자들의 검증을 받기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