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현재 지역에 4,001대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TF팀 구성
연중무휴 주·야간 강력 단속

부산시가 최근 각종 범죄에 노출돼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대포차 단속에 두팔을 걷어붙였다.

부산시는 부산지방경찰청과 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공단, 매매조합 등 자동차 관련 유관기관과 TF팀을 구성, ‘연중무휴’로 강력한 대포차 단속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이번 단속을 통해 운행정지명령과 함께 번호판 영치, 소유자 반환, 보험가입 및 체납정리 등의 조치를 병행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대포차 자진신고 등을 통해 파악된 부산시 대포차는 4,389대에 달하며, 이 중 소유자 반환, 경찰 수사 등으로 388대가 해제돼 지난해 12월 현재 4,001대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부산시가 차량등록사업소에 설치된 접수창구를 통해 대포차 자진신고로 접수된 정보와 국토교통부 자동차민원 대국민 포털(www.ecar.go.kr)에 개설한 불법명의 자동차 신고 정보를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의 공유를 통해 파악된 수치이다.

시는 올해는 특히 단속의 실효성과 정확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지난해 역세권 및 도심지 공영주차장을 비롯한 대형마트 주차장, 고속도로 톨게이트 등에서 경찰서 합동 병행단속 이어 올해는 추가로 주거지인 아파트 주차장을 중심으로 주·야간 단속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 지자체와 경찰의 업무공조 아래 단속 시스템을 대폭 강화, 대포차 단속 성과를 높일 계획이다.

대포차 단속시스템의 경우 불법자동차 단속앱(국토부 스파이더앱)을 탑재한 휴대폰과 영상인식(체납조회 스마트 폰) 등을 통해 현장단속이 가능해짐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대포차를 쉽게 확인해 적발,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시는 이와 함께 지난해 현장 단속에서 드러난 단속에 따른 제도 및 문제점을 비롯해 대포차 견인이나 대포차 보험가입 시 차량 소유자 확인문제 등 대포차 발생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건의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포차로 인해 나와 내 가족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시민 누구도 대포차를 구매하거나 거래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대포차 근절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함께 불법명의 차량 신고 등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