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기문화'를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하기 위해서 유사한 옹기문화를 가진 다른 나라와 공동으로 등재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관심을 끈다. 어제 울주군 주최로 열린 ‘옹기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위한 세미나’에서 허권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 사무총장이 제안한 내용이다.

그의 제안은 최근 무형유산 등재와 관련한 세계 각국의 치열한 경쟁에서 비롯된 것이다. 자국의 무형유산을 인류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시도가 넘쳐나면서 유네스코 사무국은 이미 과부하가 걸린 상황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유네스코는 한해 심사를 50건 이하로 한정하는 심사총량제한을 시행하고 있다. 국가별로도 1건만 심사하고, 등재유산 미보유국을 1순위로 정해 놓고 있다. 허 총장은 울산의 옹기문화를 단독으로 신청할 경우 등재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2년에 1건을 선정하는 치열한 국내 경쟁을 뚫는 것도 쉽지 않다는 점도 걸림돌이 된다고 한다.

이 때문에 허 사무총장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옹기문화를 가지고 있는 여러 나라와 함께 공동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공동등재의 경우 1국 1건의 제한에 포함되지 않을 뿐더러 심사우선순위도 2순위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공동등재는 국내 등재 선정 절차를 거치지 않고 준비만 되면 곧바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다고 한다. 물론 공동등재를 위해선 단독등재보다 훨씬 길고 치밀한 준비절차가 필요하다는 단서를 달았다. 국내외의 옹기문화 전반에 대한 조사와 함께 국경을 초월한 옹기 공동체간 네트워크 구축, 등재신청 시 중앙정부와 지자체간의 협력, 해당정부간의 국제적 협력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허 사무총장은 멕시코, 중국, 루마니아, 포르투갈 등 국가별 옹기와 관련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내용을 소개하면서 ‘실현성 있는 안'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허 사무총장의 제안을 수용할지 여부는 앞으로 울주군이 결정해야할 부분이다. 하지만 벌써 7년째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대곡천 암각화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관련한 일련의 과정을 보면 답은 쉽게 찾을 수 있다. ‘대곡천 암각화군’은 ‘미래세대에 물려줘야 하는 탁월한 가치를 찾아야 한다'는 유네스코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보존방안'을 놓고 엉뚱한 논란만 벌인 탓에 아직까지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울산의 옹기문화를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서는 옹기문화의 탁월한 가치를 찾는 일이 우선이다. 이는 주변 나라의 옹기문화를 비교 연구할 때 가능한 일이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변나라의 옹기문화와 함께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는 허 사무총장의 제안을 허투루 넘기지 말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