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을 방문한 대선 후보들이 잇따라 ‘노후원전 폐쇄’와 ‘신규원전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백지화 하겠다”며 이른바 ‘원전제로화’ 공약을 울산에서 발표했다. 특히 “월성1호기를 폐쇄하고, 사용 후 핵연료와 폐기물 관리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울산 원전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수명이 다한 원전을 폐쇄하겠다”면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을 재검토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도 울산방문에서 “부산 기장 고리를 시작해 울주군, 경주 월성, 경북 영덕과 울진까지 동남해안에 원전들이 밀집한 것은 세계적으로도 유례없는 일”이라며 신규원전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아직 울산 방문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정의당 심상정 후보도 이미 2040년까지 탈핵 실현을 공약해 놓고 있다. ‘원전’과 관련한 언급을 회피해 온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도 지난 15일 울산을 방문해 “원자력발전소 짓는 일을 지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큰 재앙이 발생했다. 우리도 안전 문제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5개 정당의 대권후보들 모두 원전 추가건설에 대한 입장은 ‘NO’인 것이다. 건설이 진행되고 있는 신고리(서생) 5,6호기는 건설 중단, 수명이 다한 월성원전 폐쇄도 대세가 된 느낌이다. 하지만 원전 축소에 따른 전력 공급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지에 대한 제대로 된 현실적 해법을 내놓은 후보는 없다. 거의 모든 후보가 ‘신재생에너지’를 대안으로 내세우지만 전문가들은 ‘글쎄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동 중인 원전은 모두 25기이다. 정부는 이에 더해 11기를 건설 중이거나 계획(건설 중 5기, 예정 6기)하고 있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 이후 국내에서 원전에 대한 두려움이 확산됐으나 정부 주도로 원전 규모를 축소하지는 못했다. 77년 가동을 시작한 고리원전 1호기를 영구정지 시킨 것이 전부다. 이는 해마다 급증하는 전력난을 해소할 방법이 달리 없는 데다 대체에너지를 늘릴 때 막대한 비용이 국민들에게 전가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선이 끝나면 지난해 건설 승인된 후 기반공사가 한창인 서생 신고리 5·6호기가 먼저 백지화 논란에 빠질 게 뻔하다. 수명을 다한 경주의 월성1호기도 폐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과도한 원전의 위험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국가에너지수급계획과 진행 중인 사업 중단 시 우려되는 후폭풍에 대한 검토 없이 당장의 표를 위해 내놓은 공약은 아니었는지 살펴봐야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