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화주물류협·무협 울산본부, 울산신항 운영사와 간담회
개항 이후 지속 건의에도 개선 안돼 물류비 많이 드는 부산항 이용
장치장 운영 효율화·작업통제 강화·혼잡상황 전달체계 개편 주문
컨테이너 무상보관 기간 축소에 따른 이용요금 부담…개선 촉구

울산지역 기업들이 울산신항의 상·하차 작업지연 등 고질적인 문제로 화물운송에 애로를 겪고 있다며 해소를 촉구했다.

울산화주물류협의회와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는 지난 24일 울산신항 대회의실에서 울산신항 운영사인 UNCT와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 같은 울산신항 이용애로와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현대자동차, 한화케미칼, 대한유화 등 지역 주요 대기업 물류 부서장 15명과 UNCT, 울산무역협회, 울산시, 울산항만공사 등 업체와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차기환 울산화주물류협의회 회장은 이 자리에서 “울산신항 개항 이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던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아 울산지역의 각 공장에서 울산신항으로 이동하는 물류비용보다 3배가 많이 드는 부산항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간담회가 울산 화주들의 누적된 애로사항에 대해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화주협 회원들은 울산신항의 상·하차 지연 문제를 해결해야 할 첫 번째 과제로 들었다.

하역장비와 장치장이 부족할 뿐 아니라 비효율적 야드 운영 등으로 운송차량이 신항에 진입해도 하역하는 데 대기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또 장비나 인프라 대비 본선작업 스케줄을 과다하게 수립하거나 터미널 하역장비가 외주업체에 의해 운영되면서 UNCT의 관리와 감독이 적절히 이뤄지지 않는 점도 상·하차 지연을 야기하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울산화주협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하역장비의 추가 확보, 상·하차 작업효율성 제고를 위한 장치장 운영 효율화, 인프라 구축, 하역 작업 운영 주체 변경, UNCT의 작업지시·통제 기능 강화, 부두혼잡 상황의 전달 체계를 개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화주들은 울산신항 이용 요금 부과방식의 개선도 건의했다. 최근 울산신항의 컨테이너 무상 보관기간이 30일에서 15일로 대폭 축소됐고 컨테이너 재작업에 따른 상·하차료도 울산지역 항만 중 울산신항만 부과하고 있어 화주의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정부와 민자 부두 운영사간의 계약에서 특정 물동량 초과 시 정부 지원금 감소 조항이 포함돼 있어 UNCT가 화주 편의나 물동량 증대 의지가 부족해지게 되는 구조적인 문제점도 울산신항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화주들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울산신항 운영사 변경 및 계약 수정과정에서 정부의 지원금 지급 기준에 항만 운영 효율성과 같은 지표가 포함돼야 한다”며 “항만 운영사에 대한 울산항만공사나 울산시의 관리·감독 기능이 강화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UNCT 김동식 본부장은 “올 하반기에 하역 장비를 추가로 배치해 하역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장비 운전기사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지시 체계 강화를 통해 화주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제시된 문제들에 대해 UNCT 차원의 종합 대책을 마련해 화주들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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