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m 인근 A요양병원 위치
  LNG가스 회수장치도 필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시설
 ‘재심의’ 결정은 아주 이례적”

 

울산에 천연가스 공급을 확충하는 LNG 주배관 건설이 막바지 공사에 접어들었지만 위기상황 발생시 일종의 ‘잠금 밸브’ 역할을 할 차단관리소 건설 심의를 놓고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LNG 차단관리소 인근에 요양병원과 주택단지가 위치해있다보니 안전성 문제가 불거져 사업자와 행정당국이 입장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한국가스공사 부산경남지역본부에 따르면 경북 청도군 금천면~울산 울주군 청량면을 잇는 총연장 59.7㎞ 길이의 ‘LNG 주배관 및 차단관리소 건설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제11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계획의 일환으로 모두 1,824억 원이 투입된다. 

이미 지난 2015년 초 착공해 현재 공정률이 90%를 넘어섰다. 

한국가스공사는 올해 안에 공사를 마무리 짓고 신설 주배관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여기서 문제가 생겼다.

현행법(도시가스사업법)상 가스배관을 운영하려면 건축물 밀집 또는 교통량 정도에 맞춰 주배관이 지나는 8~24㎞마다 LNG 차단관리소를 설치해야 한다. 

또 LNG 차단관리소 건설부지가 5,000㎡ 이상이고 자연녹지지역에 위치해 있으면 개발행위허가 심의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LNG 주배관이 건설되는 울주군 청량면 관내 30㎞ 구간에 설치해야 할 차단관리소는 상북, 덕현, 상천, 작동 등 모두 4개소다. 

단, 이들 4곳 중 상북 차단관리소만 부지면적이 5,000㎡가 넘어 심의 대상이다.     

이에 한국가스공사는 울주군 도시계획위원회에 부지면적 6,300㎡, 지상 1층 규모의 ‘상북 LNG 차단관리소’ 심의를 요청했다. 이 시설은 긴급상황이 발생하거나 설비 유지보수시 가스를 차단하는 일종의 ‘잠금 밸브’ 역할을 하며, 이 때 배관에 차있는 가스는 대기 중으로 방산하게 된다.    

하지만 군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23일 ‘재심의’를 결정했다. 

상북 LNG차단관리소 건설예정부지로부터 불과 80m 인근에 A요양병원이 위치해 입지가 적정하지 않은데다, LNG가스 회수장치를 설치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제동을 건 거다.

한국가스공사는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전국에 매설된 LNG 가스배관의 총연장이 4,000㎞가 넘고, 400여 개소의 LNG 차단관리소가 있지만 ‘재심의’ 결정은 아주 이례적이라는 것.
 
한국가스공사 부산경남지역본부 관계자는 “서울 방배나 목동, 합정 등 전국적으로도 공동주택단지 근처에  LNG 차단관리소가 건설돼있고, 심지어 부산 화명관리소의 경우 중학교가 신축됐을 정도로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시설이다”면서 “울산은 인근에 복합발전소와 공단이 포진해 산업용 가스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가스공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동절기 전에는 신설 가스배관을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발전용 연료는 석탄이 38%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원자력 30% △LNG 22% △석유 4.8% △신재생 2.8% △수력 1.5% 등이다. LNG가스 중에서 53%는 도시가스로 공급되고, 나머지 47%는 발전용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