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윤종오 의원 논평

울산 무소속 김종훈(동구), 윤종오(북구) 의원은 25일 논평을 통해 이낙연 총리후보자의 사드 진상 조사 발언은 당연한 것이며 국회도 국정조사, 청문회로 진상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사드 배치를 추진하는 데에는 국민들의 압도적인 동의와 절차적인 정당성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며 “이전 정부의 국방, 안보 라인은 국민들의 동의를 얻지도 않은 채 사드 배치를 밀실 속에서 뒷거래 하듯 밀어붙였다. 정상적인 국가에서라면 도저히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새 정부는 이전 정부의 국방, 안보라인이 왜 사드 배치를 그렇게 서두르게 되었는지, 특히 사드 배치 시점을 대선 직전으로 바꾼 이유는 무엇인지, 비용은 누가 대기로 한 것인지, 사드 제조사인 록히드 마틴과 우리 국방, 안보 라인 사이에 부적절한 유착 관계는 없었는지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며 “국회도 국정조사, 청문회를 통해 사드 배치 과정에 대한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감사원을 통해 사드 배치 경위와 진상을 조사할 의향이 있냐”는 질의에 “감사원을 통할지는 몰라도 과정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