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협 ‘울산 미세먼지와 그 대책’ 심포지엄
미세먼지 발생현황 지역별 파악
경유버스→CNG버스로 전환
인구밀도·환경특성 감안한 정책
원천적 방어기술 개발 등 제안

㈔환경보호협의회가 주관한 ‘울산 미세먼지와 그 대책’ 심포지엄이 19일 울산테크노파크 강당에서 박도문 환경보호협의회 회장, 울산지방검찰청 한찬식 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정훈 기자 idacoya@iusm.co.kr

울산 도심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경유 대형차량의 운행을 조절하고 속도를 제한하는 등 교통 관리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안됐다.

19일 오후 울산테크노파크 대강당에서 ‘울산의 미세먼지와 그 대책’이라는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에서 울산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가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사단법인 환경보호협의회가 주관하고 울산테크노파크가 후원해 열렸다.

첫번째 발제를 맡은 이병규 교수는 ‘울산지역 미세먼지(PM10, PM2.5)의 현황과 풀어야 할 과제’라는 주제로 미세먼지 전반에 대해 설명했다.

이 교수는 “미세먼지 발생 현황을 지역별로 파악하고, 교통배출원의 기여도를 분석해야 한다”면서 “차량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교통관리를 통해 일정 수준 감소대책을 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도로변 미세먼지(PM10)의 배출은 도시 배경농도의 50%가량을 차지하고, 도로와 타이어 마모, 경유차량 등 교통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청정연료 사용 △경유버스의 천연가스(CNG)버스 전환 △경유트럭의 필터부착 △경유트럭의 운행제한 지역 설정 △차량 속도 제한 △포장자갈 재질 변경 △살수 차량 등으로 재비산먼지 감소 등 방안을 제안했다.

또 대기환경의 문제인 미세먼지가 울산지역에 한정한 문제가 아닌 만큼 “이웃 도시아 함께 미세먼지 감소 대책을 수립하고 분석 결과를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세대학교 의과대 신동천 교수는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미세먼지가 각종 호흡기와 폐 질환, 심장질환, 암, 조기 사망, 눈이나 피부의 가려움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국내 인구밀도와 환경특성을 감안한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입경마다 신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취약한 집단에 대해 ‘예방’이라는 원칙을 세우고 원천적 방어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이날 인공강우 등 산업시설의 미세먼지 배출 감소 방법, 울산시의 미세먼지 피해 대책 현황 등이 논의됐다.

박도문 환경보호협의회 회장은 “시민의 제안을 받고 민·관·산·학이 주축이 되는 미세먼지 저감대책협의회를 구성해 대기환경 개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