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원전 많아 세계시장 규모 2050년 1,000조원 달할 듯
文 대통령 “원전해체산업 적극 지원…동남권에 연구소”
원자로 밀집·기술력·인프라 우수…울산, 유리한 고지
시의회, 울산 설립 촉구 결의안 채택…유치전 가세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효시인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원전해체산업 육성 계획과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겠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박근혜 정부때 추진하다 중단된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 경쟁이 다시 불붙을 전망이다.

이에따라 유수의 원전 연구기관이 입지해 있고 원전해체기술 연구가 실증화 될수 있는 산업 인프라가 전국 최고 수준인 울산도 원전해체센터 유치에 사활을 걸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오전 부산시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선포식에서 참석해 “원전 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는 한편 원전 해체 산업 선도국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원전해체센터를 울산과 부산, 경주 등 동남권 지역에 건립하겠다는 것이다. 

울산시의회도 이날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 설립 촉구 결의안 채택을 통해 울산시가 센터 유치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원전해체산업 전망= 고리1호기 해체작업은 기간만 최소 15년이상 걸릴 것으로 보이고 약 1조원이 투입되는 대형사업인데 2019년이면 가동 30년이 넘는 노후원전이 월성1호기 등을 포함해 총 8기나 돼 국내 원전해체산업이 빠르게 발전, 시장 규모도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가동 원전의 경우 24기 중 11기가 2020년대 설계수명이 만료될 예정이며, 해체비용은 호기당 약 6,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블루오션이다.

현재 세계 원전해체시장은 2050년 약 1,000조원(IAEA 추정)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때문에 관련 지자체들은 원전 해체기술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 최근 ‘탈원전’ 선언을 한 부산이 센터 유치에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울산이 유리한 조건= 울산시와 울주군은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한 원전해체센터 유치에 뛰어들어 범시민 서명운동(47만명)을 벌이고 울산원전해체기술연구협회를 창립하기도 했다.

하지만 8개 지자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던중 지난해 6월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경제성이 0.26으로 나오면서 계획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당시 울주군은 센터 유치를 위한 예산 50억원을 편성했다.

울산시는 지난해 말 원자력선진기술연구센터 사업에 선정된 UNIST에 예산을 지원하며 원전해체 안전성 평가, 폐기물 처리, 해체 부지 복원 등 원전해체 분야의 독창적인 핵심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울산은 이같은 우수한 원전 관련 인프라를 앞세워 조만간 원전해체센터 유치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은 현재 운영 중이거나 건설이 추진 중인 원자로 4기를 비롯, 인접한 고리원전(6기)과 월성원전(6기) 등 총 16기의 원자로에 둘러싸인 국내 최대의 원자로 밀집 도시인데다 국제원자력대학교대학원(KING),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울산테크노파크 등 원전 교육·연구기관이 입지해 있는 등의 유리한 점이 있다.

원전 설비에 적용되는 기술기준인 KEPIC(전력산업기술기준) 자격인증업체 108곳(전국 대비 49%)도 위치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엔지니어링 플랜트, 정밀화학, 에너지 소재, 환경 등 지역특화산업과 원전해체기술 연관성이 타 지역보다 높다”며 “해외 시장 진출때에도 현대중공업 등 글로벌기업과의 컨소시엄이 가능한 점도 강점이다”고 말했다.

◆원전해체센터 입지= 울산시 등은 센터 유치에 필수요건인 설립부지를 울주군 서생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3만3,000㎡ 규모로 확보해놓고 있다.

하지만 이는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정책이 가시화되기 이전에 정해진 것으로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탈핵 로드맵에 포함될 경우 원전 건설이 중단된 부지에 원전해체센터를 만드는 방안에 대해서도 신중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에 따른 울주군 지역 주민 불만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지역피해를 만회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재 신고리 5·6호기는 28%의 공정률 보이고 있는데 1조5,0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중단할 경우에는 1조원이 넘는 패널티를 물어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8조원이 넘는 사업이 중단될 경우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경제 살리기 등이 모두 무산돼 조선업 불황에 직면한 울산의 경제상황에 또다른 직격탄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대통령이 원전해체센터 건립에 대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만큼 적극적으로 유치활동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내부적인 논의를 거쳐 센터 유치를 위한 구체적 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