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률 저조 에너지융합산단…원전해체센터로 돌파구 모색
문재인 대통령 연구소 설립 입지 ‘동남권’ 한정에 기대감 고조
산단 2019년 9월 완공…郡, 부지 무상제공 등 발빠른 지원책

 

 

울산 울주군 에너지융합 산업단지 조감도

탈원전 시대를 맞아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원전 해체 산업이 울산 울주군 에너지융합산업단지의 낮은 분양률을 견인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원전해체 산업을 주도할 연구소 설립 입지를 ‘동남권’으로 한정하면서 에너지융합산단 내 원전해체센터 유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울주군은 오는 2019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조성 중인 에너지융합산단 내 연구시설 부지 5만4,000여㎡에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계획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이미 유니스트(울산과학기술원)가 지난 3월에 원전 해체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센터를 문 연 만큼, 에너지융합산단에 원전해체센터 부지까지 확정하면 유치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는 게 울주군의 판단이다. 

만약 울산이 부산과 경주를 제치고 원전해체센터 유치전에서 승리할 경우 에너지융합산단의 분양률 저조 문제도 자연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군은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위해 에너지융합산단 내 부지 무상제공을 검토하는 등 각종 지원책 마련에 들어갔다.
에너지융합산단은 신고리 3·4·5·6호기 부지와 인접한 서생면 신암리·명산리 일원에 101만7,400㎡ 규모로 조성된다. 이 산단에는 원자력과 에너지 관련 기업과 연구개발 인프라가 들어선다.

당초 군은 총 사업비 2,790억 원의 65%인 1,837억 원을 산단 분양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경기 악화로 분양 실적이 바닥을 치면서 사업비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실제 군은 지난 1월 산업시설용지 57만5,974㎡(77필지)에 대한 1차 분양 접수에 나섰지만, 모두 14개사가 14만8,363㎡(24필지)에 대한 입주를 신청해 전체 분양률이 25.75%에 그쳤다.  

기대이하의 성적이었지만, 이마저도 신청 접수 기간을 보름정도 연장한 끝에 애초 17.5%였던 분양률을 최대한 끌어올린 수치였다. 문제는 분양을 신청한 14개사 중에서 실제 계약체결로 이어진 건 4개사에 2만6,974㎡(6필지)에 불과, 분양 계약률로 따지면 전체 용지의 4.6%에 머물렀다는 점이다.  
이에 군은 원전해체센터 유치를 계기로 불황의 덫에 걸린 에너지융합산단의 돌파구를 찾겠다는 방침이다.

원전해체센터 유치에 성공하면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들의 입주가 크게 늘면서 사업비 확보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동남권 지역의 ‘뜨거운 감자’가 된 원전해체센터의 유치 과정에서 에너지융합산단이 직간접적으로 노출돼 홍보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에너지융합산단에 대한 기업의 관심으로 이어져 오는 9월부터 시작되는 2차 분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내에 전략적으로 기업과 연구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관련 조례 개정을 준비하고 있다”며 “원전해체센터 유치는 산단 조성에도 여러 가지로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