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41조원 규모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 보급사업 박차

LS산전 태양광 연계 ESS 설비 구축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재생에너지는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원으로 주목받지만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산업부에서 2008년과 2012년을 비교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지표를 보면 기업 수는 1.5배 늘었고 고용인원은 1.8배, 매출액은 2배, 수출액은 1.5배 증가했다.

지금은 그 증가 속도가 더욱 빠를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적으로도 2014년 대비 2020년까지 신규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용량은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산업적으로 놓칠 수 없는 분야다.

울산시는 지난해부터 차세대 에너지 산업으로 주목받는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ESS(Energy Storage System)는 생산된 전력을 배터리 등에 저장한 뒤 필요한 때에 선택적·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장치다.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요금도 절약할 수 있다.

울산시는 지난해 초 삼성SDI 울산공장, 씨브이네트, 경동도시가스,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 관계자 등과 ESS 보급 확대 협약을 맺었다.

울산에는 현재 삼성SDI 4㎿, 디아이씨 2㎿, 울주변전소 6㎿, 울산변전소 8㎿ 등 전체 20㎿ 규모의 ESS가 보급됐다.

기업이 많은 울산은 2023년까지 ESS 시장 규모가 41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시는 협약을 계기로 2030년까지 국가 ESS 보급목표의 10% 정도(1GW)를 에너지 다소비 기업체, 발전, 송·변전시설,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