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7월 8일 총파업 주간
‘최저임금 1만원’ 등 대정부 압박
울산지역 1,500여명 동참 결의
학교비정규도 29·30일 총파업
새정부 갈등관리 능력 시험대

 

 

민주노총이 오는 30일 예고한 사회적 총 파업이 앞으로 정부와 노동계 행보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총파업 투쟁 동력을 결집하는 데 울산에서도 군불때기가 한창이다.

민주노총은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사회적 총파업 주간으로 정했다. 새 정부 들어 첫 총력 투쟁인데 최저임금 1만원 달성, 비정규직 문제 해결,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계의 큰 쟁점 사항들을 압박하고 관철하겠다는 계획이다. 그 중에서도 ‘최초의 전국적 규모 비정규직 총파업’이라며 비정규직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다.

지난 21일 오후 울산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금속노조가 진행한 노동자 결의대회도 같은 맥락이다. 결의대회에서는 성내고가다리에서 고공농성 중인 조선소 협력업체 노동자, 현대글로비스 사내협력업체인 동진오토텍 노동자들의 농성, 3년을 넘긴 울산과학대학교 청소노동자 농성 등 지역의 대표적인 비정규직 현안을 언급하며 “비정규직 철폐”를 주장했다. 최저임금 1만원 보장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모인 주최측 추산 1,500여명의 조합원들은 30일 서울에서 예정된 사회적 총파업에 동참하겠다고 결의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도 “무기계약직은 정규직이 아니다”라며 차별없는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29일과 30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다음달 7일 오후 6시 동천체육관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1987년 노동자대투쟁 30주년을 기념해 사회적 총파업 주간에 맞춰 열리는 것이다.

노동계가 서울에서는 물론 지역 곳곳에서 예고한 이번 총파업은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 갈등 관리 능력을 가늠하는 첫 시험대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일자리위원회 첫 회의에서 노동계에 “1년은 지켜봐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노동계의 주요 쟁점에 대해 정부가 노동계와 일정 수준 공감하면서도 속도 조절을 당부하는 메시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