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표류해 왔던 교육연수원이 원점에서 재검토하게 됐다. 교육연수원 이전은 대왕암공원 개발계획이 세워진 2008년, 연수원 이전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후 10년이 넘도록 논란만 거듭하다가 결국 교직원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연수원 이전 부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이전 부지를 동구로 한정했던 김복만 교육감의 공약에서 탈피해 울산 전역을 대상으로 한다는 계획을 포함했다. 이로써 화장장 부지에 주변 사유지와 월봉사 부지 등을 추가 확보해 교육연수원을 조성하려던 계획은 무산됐다. 시교육청이 연수원 건립에 필요한 월봉사 부지 일부 편입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김복만 교육감이 교육연수원 이전 예정지가 월봉사의 소유임을 알면서도 주변부지는 자연경관을 최대한 살린 친환경시공으로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고 예정부지 인근에는 민가가 없어 원만하게 협의가 될 것으로 판단해 교육연수원 이전을 무리하게 추진함으로써 발생한 것이다. 이 때문에 시교육청의 대책 없는 행정 때문에 교육연수원 부지를 확정하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김 교육감이 공약으로 내세운 교육연수원 이전에 대해 지역 주민들은 지난 2011년 이행을 촉구하며 동구내 이전할 부지가 없다면 울산시 전역을 대상으로 적당한 부지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또한 답보상태의 물꼬를 트고자 2015년 시교육청이 대안으로 제시한 이전부지인 화정동 산53번지와 산83번지 일원에 대해 울산시가 공원의 중심부로 도시관리계획 입안이 어렵고 도시공원의 기능을 위해 원형보존이 필요하다며 현실적으로 시설물 입지가 어렵다는 통보를 하면서 교육청이 다시 화장장을 고집하며 원점으로 돌아갔다. 

시교육청과 동구청 간의 입장차이로 공전만 거듭하다가 허송세월만 보내면서 그 피해는 1만6,000 교직원들과 그 가족들에게 돌아가게 된 것이다. 교직원들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연수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장기간 미집행됨으로써 공기관의 신뢰도 역시 추락했다.
또한 행정력 소모와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서둘러 대안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숱하게 나왔음에도 갈등과 논란만 양산한 것은 기관의 고집과 무대책이 빚은 참사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아무튼 시교육청이 7월 중으로 교직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8월에 이전 대상지를 확정해  2019년 12월에 준공 계획을 밝힌 만큼 T/F팀을 구성해 차질 없는 추진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어차피 원점에서 시작하게 된 만큼 교육연수원 이전은 자연경관만 따질 것이 아니라 몇 십년 앞을 내다보고 교육가족들의 뜻을 모아 신중히 결정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