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호 중부서 반구파출소 경장

최근 연인간에 발생하는 성폭력, 상해 등 이른바 데이트폭력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성들 입장에선 남의 일 같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오죽하면 우스갯소리로 ‘잘 헤어져야 한다’는 말이 나왔을까 싶다. 여성뿐 아니라 딸을 키우는 부모들 입장에서도 이러한 사건이 보도될 때마다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데이트 폭력이란 연인 사이에서 일어나는 육체적, 언어적, 정신적, 성적 폭력이다. 이러한 데이트 폭력은 성폭행, 성희롱, 협박, 언어폭력, 스토킹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은 데이트 폭력이 발생한다면 처음부터 단호히 거부하고 신체적·물리적 폭행을 당했다면 경찰에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

데이트도 하나의 인간관계인 만큼 인간의 존엄성이 왜곡되면 안된다는 인식을 갖고 데이트 폭력을 거부하고 피해자들은 피해 사실을 주변에 알리는 등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한편 데이트 폭력이 증가함에 따라 경찰청은 데이트폭력 업무지침 관련 매뉴얼을 수립, 전국 경찰서에 전파해 시행하고 있다. 데이트폭력 사건을 사법적으로 처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피의자·피해자에 대한 사후모니터링을 A·B·C·D 등급별로 구분해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워치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여성1366 및 MOU 체결한 모텔 등을 이용해 임시숙소 지원, 직장·주거지 순찰강화를 통해 피해자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혹시나 내 연인에게 폭행이나 기타 범죄를 당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112로 신고를 해주길 바란다. 적극적인 신고로 더 큰 불행을 미리 예방할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