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생태 제방안’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서 임시제방 축조안에 이어 또 부결됐다.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는 어제 생태 제방안에 대해 심의한 결과 최종 부결 결정했다고 밝혔다. 부결된 주된 이유는 이번에도 토목공사로 인한 주변경관 훼손 문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젠 방법이 보이지 않는다. 암각화도 보존하고 울산시민들에게 맑은 물도 공급해야 한다. 어느 한쪽만의 선택은 불가하다. 마지막 방법은 국가가 나서는 것 뿐이다. 울산시는 10여년 동안 모든 노력을 다했으나 번번히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절벽에 막혔다. 더 이상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일이다. 울산시는 국내외 전문가 자문을 받는 등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최선책으로 생태 제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생태 제방안은 암각화 앞으로 흐르는 물길을 새로운 수로를 만들어 물길을 돌리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암각화 주변이 과거의 자연형태를 유지할 수 있어 암각화 보존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수리모형 시험까지 거친 과학적인 방안이다. 하지만 수위조절방안은 홍수 때가 되면 암각화 앞 유속이 빨라져 훼손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어 오히려 치명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향후 암각화 훼손 등에 대한 문제 발생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문화재청에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문화재청은 확실한 대안도 제시 않은 채 책임지지 못할 댐 수위조절만 고집하면서 암각화 훼손을 가중시켜 왔기 때문이다. 댐 수위 조절 요구의 이면에는 ‘울산시민은 맑은 물을 먹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 내포돼 있다고 볼 수 있다. 기가 막힐 노릇이 아닌가.

특히 올해처럼 가뭄이 극심할 때에는 먹는 물 모두를 낙동강 원수에 의존해야 한다. 낙동강 물은 언제 발생할지 모를 수질 악화 등 각종 사고에 가슴조이며 살아야 한다. 문화재청은 수위조절 주장이 더 이상 반구대암각화 보존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울산시도 문화재청에 의해 생태 제방안이 부결됐다고 해서 결코 포기해서는 안된다. 문화재청도 시민들이 맑은 물을 먹을 수 있는 권리를 짓밟아서는 안된다.
문화재청의 ‘생태 제방안’ 부결로 지난 10여년간 확실한 대책을 찾지 못하고 허송세월만 보내면서 암각화 훼손만 심화시켜 아쉬움이 큰데 또다시 기약없는 세월을 기다려야 할 처지에 직면해 있다. 반구대암각화 보존 문제를 문화재청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정부가 직접 나서야할 때가 왔다. 더 이상 허송세월로 소중한 문화유산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