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은 다른 지역과 달리 모기업을 중심으로 수많은 협력사들이 하나의 시스템처럼 구성된 산업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이로 인해 모기업의 문제가 바로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 인해 협력사들이 자율성과 자생력에는 한계를 갖고 있다. 그래서 지역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의 필요성이 늘 제기돼 왔다. 문제는 협력사 중에서도 1차와 달리 2차, 3차 협력사들은 부품단가 후리치기 등 불공정 거래로 더욱 열악한 경영환경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현대·기아자동차가 2·3차 협력사 지원 방안과 1차-2·3차 협력사 간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했으며 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해 5,000곳 이상의 2·3차 부품 협력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1·2·3차 협력사 대상 총 지원 규모는 7,3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된다.
현대·기아차는 1차 협력사 성장 면에서는 큰 성과를 냈으나 2·3차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 유도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어 이번에 한 단계 나아간 동반성장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500억원을 신규 출연해 ‘2·3차사 전용 상생협력기금'(가칭)을 조성하고 경영 개선,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 고용 지원 등 4대 분야에서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의 일차적 목적은 이윤추구에 있다. 이윤 추구에 따라 기술개발과 사업확장 그리고 근로자들의 임금과 복지 등을 책임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기업의 이윤추구만큼이나 중요한 덕목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축적한 부의 사회적 환원이 뒤따라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현대·기아차의 2,3차 협력사 지원방안은 사회적 환원의 측면에서 환영할만하다. 모기업의 입장에서는 협력사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바로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나타나 모기업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절대 소홀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기업차원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대기업 노조의 잦은 파업은 결국 협력사들에게는 치명적인 경영위기를 가져오게 되며 사회적 양극화를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파업이후 대기업 노조들은 항상 실보다 득을 챙겨왔지만 협력사 근로자들은 상대적 박탈감으로 자괴감을 호소하는 등 중소기업 노동의 근간을 흔들어 놓는다는 점에서 고민해야 할 사회적 문제이다. 지역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노사모두 협력사 역시 하나의 시스템으로 인식해야 한다. 그 바탕 위에서 문제를 풀고 함께 고민할 때 비로소 상생이 완성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