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술협회, 발전 방안 토론회
8월부터 타당성용역 착수

울산시와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는 20일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 학남 비즈니스센터에서 원전해체산업 발전 방안 토론회를 열고 지역 기업체, 학계, 연구기관, 자치단체 등 산-학-연-관이 힘을 모아 관련 기술개발에 매진하기로 했다.

토론회는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 회원사, UNIST(울산과기원), 울산시 등에서 30여 명이 참석해 주제발표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20일 울산TP 종합비즈니스센터 세미나실에서 원전해체 기술협회 대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해체 기술개발 로드맵'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김정훈 기자 idacoya@iusm.co.kr

이영환 울산시 에너지산업과장은 ‘원전해체 관련 울산시 정책과 지원 방향’ 주제발표에서“ 산업부에서 올 하반기 보고서 작성뒤 내년 1월 예타를 신청하고 미래부는 360억원 규모로 해체기술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울산시는 8월부터 연말까지는 1억원의 예산을 들여 울산테크노파크 주관으로 유치타당성 분석과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등 원전해체산업 활성화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또 “울산시가 총괄하는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김희령 UNIST 교수는 ‘한수원 원전해체 로드맵’ 주제발표를 통해 원전해체기술 개요와 동향, 해체 기술현황, 기술개발 로드맵 등을 소개했다.

울산시는 지난달 23일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 TF를 설치해 기관별 협력 네트워크 강화, 원전해체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 심포지엄 및 국제세미나 개최, 국제협력 강화, 대정부 건의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은 고리와 월성원전 사이에 위치해 시민의 94%가 원전비상계획구역인 반경 30Km 이내에 거주하고 있으나 원전 관련 연구나 지원기관의 입지 혜택은 전혀 받지 못했다”며 “원전해체에 즉각 나설 수 있는 기업과 연구소, 대학 등 국내 최고의 산학연 인프라를 보유한 울산에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가 당연히 유치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