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엔 "朴전대통령 싸고도는 게 의리냐

장제원 나홀로 기다림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다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의원총회에 참석해 오전 10시께 본회의에 참석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22일 국회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당시 한국당 의원들의 집단 퇴장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자리를 지켜 관심을 모았다.

장 의원은 본회의 추경 표결 직전 한국당 의원들이 집단으로 퇴장해 정족수 미달로 표결이 지연됐을 때 끝까지 본회의장 의석을 지켰다.

그러나 재석 의원수가 의결정족수에 한 명 부족한 149명에 도달해 본인만 표결에 참여하면 가결이 가능한 상황에서도 재석 버튼은 누르지 않았다.

대신 한국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으로 돌아와 표결에 다시 참여하자 그 때서야 한국당 의원 중 유일하게 추경안에 찬성표를 던졌다.

장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 입장이 표결에 참여하기로 했던 것 아니냐"면서 "여당이 정부조직법에서 물관리 일원화 문제를 양보했고, 내용적으로 추경안만 놓고 봤을 때에도 공무원 일자리를 세금으로 늘리는 부분에 대해 한국당 입장을 반영했다고 본다"고 찬성표를 던진 이유를 설명했다.

자리 뜨는 박순자, 앉아 있는 장제원
22일 오전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해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박순자 의원이 다른 동료 의원들과 함께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오른쪽은 장제원 의원. 이후 박순자 의원은 다른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함께 의석으로 돌아와 표결에는 참여해 기권표를 던졌다.

장 의원은 "그러나 내가 표결에 참여해 재석 의원수를 맞춰주면서까지 한국당에 타격을 줄 만한 일은 아니었다고 생각했다"면서 "여야가 협치를 해야하는데 퇴장까지 하고 싶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본회의 참석 전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에서도 "여야가 어렵게 합의를 했는데 국회의원으로 본회의 참석을 하지 않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해 상경한다"면서 "국회의원 본연의 임무를 잘 하고 내려오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한 또 다른 글에선 탄핵 찬성 의원들에 대해서도 잘잘못을 따지겠다는 류석춘 당 혁신위원장의 발언을 거듭 비판했다.

장 의원은 "류 위원장의 임명과 취임 일성, 혁신위원 명단 발표와 방송 인터뷰까지 일련의 혁신 밑그림이 제시되고 있는데 한국당은 절간처럼 조용하다면서 "류 위원장의 말처럼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은 잘못된 것이고 과한 정치보복이었기 때문에 탄핵 찬성에 가담했던 내가 반성을 해야하는 것인지…"라며 허탈감을 표현했다.

장 의원은 "통진당 해산 당시 이정희가 이석기를 양심수라 칭하며 의리를 지킨 것처럼 권력을 사유화한 대통령을 싸고 도는 게 진정한 의리이고 정당의 가치공유인지"라며 "수용할 수 없는 주장과 논리들, 가치관의 혼돈과 정체성에 대한 충격으로 글을 쓸 힘마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