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청장 “집회·시위 경찰력 투입 줄여 지구대·파출소 기능 보강”
 2주에 한번씩 소집해 교육·훈련…불법 집회·시위 예상땐 즉시 소집
“의경 기동대 있고 사전에 집회·시위 예상 가능해 대응 차질 없을 것”

울산지방경찰청이 경찰관 기동대 인력을 지역경찰에 분산 배치해 민생치안을 강화한다.

10일 울산지방경찰청은 경찰관 기동대 1개 중대 인력 84명을 일선 지구대와 파출소에 분산 배치했다고 밝혔다.

울산경찰청에는 경찰관으로 구성된 1개 중대, 의무경찰로 구성된 3개 중대 등 총 기동대 4개 중대가 있다. 이 중 경찰관 기동대 인력을 울산지역 경찰서 소속 30개 지구대·파출소로 보낸다. 최일선에서 치안·대민 업무에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84명은 현재 울산의 지구대·파출소 인력인 993명의 8.4%에 해당하는 규모다.

울산경찰청은 경찰청 지침에 따라 지난달부터 경찰관 기동대 인력 절반에 해당하는 42명을 일선 지구대, 파출소, 해수욕장 바다파출소 등에 파견했으며, 이번에 나머지 절반도 추가로 동원한다고 설명했다.

울산경찰청은 기동대원들의 일선 투입으로 고질적인 지구대·파출소 인원 부족 문제가 완화되고, 범죄 예방 효과와 현장 대응능력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기동대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집회·시위 관리에 있는 만큼 2주에 한 차례씩 대원들을 소집해 교육·훈련을 시행하고, 불법 집회·시위가 예상되면 즉시 소집해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울산경찰청은 밝혔다.

이는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황 청장은 지난 4일 취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집회·시위의 권리와 자유가 보장될 수 있도록 경찰력 투입을 최소화하겠다”면서 “그렇게 생긴 여유 인력으로 늘 인원이 부족한 지구대와 파출소 기능을 보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기동대는 그동안 집회·시위 관리와 그에 대비한 훈련, 교통·방범 등 지원업무에 투입됐다. 황 청장은 이와 같은 운영이 다소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해 민생치안에 동원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울산지역에서 열린 집회·시위는 1,180회이고, 이 가운데 19.7%인 232회에 경찰력이 동원됐다.

울산경찰청 관계자는 “기존 의경 기동대 3개 중대가 있고, 정보 기능을 통해 사전에 집회·시위 발생을 예상할 수 있어서 대응 차질 등의 문제는 없을 것”이라면서 “경찰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이며, 지구대·파출소 파견 중에도 집회·시위 관리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기동대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