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4개 기업 평균 6.4% 증가
IT·조선 8%대로 평균 웃돌아
통상임금 범위 확대시 부담 가중

연합뉴스

통상임금 문제가 주요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자동차·부품 업종의 매출 대비 인건비 비중이 10%를 넘어 전체 업종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선업도 평균보다 높아 통상임금 범위 확대 시에는 인건비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분석됐다.

16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국내 500대 기업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하고 2004년과 비교 가능한 334곳의 매출액 대비 연간급여 총액(인건비) 비중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매출액 1,607조6,518억원 중 인건비는 94조2,616억원으로 5.9%를 차지했다. 

2년 전에 비해 0.5%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이는 그동안 매출액이 1.9%(30조8,308억원) 줄었는데 비해, 직원은 0.4%(4,614명) 늘고 인건비도 94조2,616억원으로 6.4%(5조6,983억원) 증가한 탓이다. 

수출 주력 5개 업종의 인건비 비중을 보면 자동차·부품이 10.2%로 가장 높고, 그 중에서도 통상임금 논쟁이 뜨거운 완성차 3사는 13.0%로 전체 평균의 갑절을 넘었다.

IT전기전자(8.8%)와 조선·기계·설비(8.5%) 업종도 8%대로 전체 평균을 웃돌았고, 반대로 철강(5.8%)과 석유화학(3.4%)은 평균보다 낮았다. 인력 중심인 서비스업종(14.0%)을 비롯해 제약(11.1%), 식음료(8.6%), 통신(6.7%) 업종의 인건비 비중이 높은 반면, 금융지주(0.6%)와 상사업종(0.8%)은 1%를 밑돌았다.

5대 수출 주력업종의 인건비 비중을 2년 전과 비교하면 석유화학(1.4%p), 철강(1.0%p), IT전기전자(0.8%p)가 상승했고, 조선·기계·설비(-0.4%p)는 떨어졌다. 자동차·부품은 2년 전과 동일했다.

그 외 업종은 공기업(1.2%p), 통신(0.8%p), 에너지(0.7%p)의 인건비 비중이 2년 전보다 상승한 반면, 서비스(1.7%p), 증권(1.2%p), 은행(1.1%p), 제약(0.8%p) 업종은 낮아졌다.
5대 수출 주력 업종 내 111개 기업으로 범위를 좁혀보면, 인건비 비중은 LG실트론이 18.9%로 가장 높았고, 넥센타이어(17.7%), 삼성SDI(17.1%), 삼성전기(16.7%)가 뒤를 이었다. 현대차도 15.2%로 15%를 넘었고, SK이노베이션은 12.4%, 기아차는 10.3%로 인건비 부중이 높은 편이었다.

반면, SK에너지(1.4%), SK종합화학(1.4%), GS칼텍스(1.4%), 현대오일뱅크(1.4%), 에쓰오일(2.1%), 한화토탈(2.2%) 등 석유화학 업종 기업은 대체로 인건비 비중이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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