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文 취임 100일 기자회견 반응 온도차

민주 “국정 운영 전반 신뢰도 높여”
한국 “특정세력만의 정부 자임한 꼴”
국민 “초심 잃은 것 같아 안타깝다”
바른 “편향적 안보인식 우려스럽다” 

 

문재인 대통령의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대한 여야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과거에 볼 수 없었던 격식파괴 회견으로, 더 가까이 국민에게 다가가 진심으로 소통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평가한 반면 야당은 “보여주기식 ‘쇼통’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형식에서 벗어나 기자들과의 자유로운 질의응답으로 진행된 이번 회견에서 대통령은 자신감 넘치는 준비된 대통령의 모습을 보여줬다”며 “이번 회견은 대통령이 국정 철학을 솔직하게 밝히면서 앞으로의 국정운영에 대해 예측 가능하게 하고, 안정감을 주는 회견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위기 상황에 대해서는 ‘전쟁은 없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주며 안보 불안감을 조성하는 세력과 안보를 정략적으로 접근하는 집단에 일침을 놓았다”며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한미 간 완전한 협력 대처를 분명히 해 국제적인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달리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오늘 기자회견에서 ‘새 정부가 촛불 광장에서 시작됐다’고 강조한 부분 등을 보면 문재인 정부는 대한민국 모두의 정부이기를 포기하고, 특정 세력의 정부임을 자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과’는 빼고 ‘공’만 늘어놓은 문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이었다”며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도 국회와의 소통은 없었고,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정부가 되겠다던 문 대통령의 초심은 결국 지지자들의 목소리만 새겨듣겠다는 것에 불과한 것 같아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밝혔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대변인 역시 “불안한 동북아 정세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인식이 너무 한쪽만 쳐다보고 있는 듯해서 매우 우려스럽다”며 “촛불 정신에 대한 자의적 해석, 적폐에 대한 자의적 규정에 의한 국정운영은 국민주권시대가 아닌 일부만의 패권시대를 만들 뿐이라는 점을 인식해 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