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석중부서 태화지구대 3팀 경장

최근 SNS나 언론매체를 통해 일반인뿐만 아니라 연예인도 연인을 상대로 한 이른바 ‘데이트 폭력’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중부경찰서 태화지구대에도 112신고가 빈번하게 접수되고 있다.

‘데이트 폭력’은 연인이나 연인이었던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언어적, 성적 등의 폭력을 뜻한다.

경찰청 등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발생한 데이트 폭력 건수는 2014년 6,675건, 2015년 7,692건, 지난해 8,362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다.

특히 데이트 폭력은 연인이라는 관계에서 일어나는 폭력이기 때문에 이를 숨기고 있는 피해자가 많아 실제 발생 건수는 신고 건수보다 많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 또한 신고 건수 보다 많다는 것이다.

­­­이에 울산경찰은 데이트 폭력 피해자 보호를 위해 수사전담반 현장출동 강화와 보다 전문적이고 엄정한 현장대응으로 데이트폭력전담대응 팀을 운영하고 피해자 신변보호·임시숙소 제공 및 지원제도를 서면으로 안내하고 있다.

또한 형사 입건하지 않고 현장에서 종결된 사건도 데이트폭력전담대응 팀에서 피해자에게 확인전화 등 사후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가해자 강력대응으로 추가 피해 예방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의 경우 보복 때문에 112신고를 꺼려하는 경우가 있고 연인간의 문제를 과연 경찰에서 해결할 수 있을지, 염려하는 피해자들이 많이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데이트폭력을 단순히 연인간의 다툼으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심각한 범죄라는 인식을 갖고 데이트 폭력이 발생하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경찰에 신고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