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투쟁 시점에 갈등 유발
  인적청산 국민정서에 부정적
  당 대표도 자유로울 수 없어”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 의원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권고함에 따라 반박이 잇따르고 있다.

친박계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의 1심 선고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혁신위의 결정이 성급했다면서, 정기국회 대여(對與) 투쟁을 위해 똘똘 뭉쳐야 할 정국 상황에도 어긋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왼쪽 네번째)이 13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제3차 혁신안 발표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의 탈당을 권유하는 내용을 담은 혁신안 발표했다. 연합뉴스

친박계로 분류되는 김태흠 최고위원은 “당내 화합이 우선이라고 하면서 대여투쟁을 해야 할 시점인데 갈등을 유발하는 모순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친박계 의원은 “이런 인적청산이 국민 정서에 부합할지 부정적으로 본다. 정치는 과거보다 미래를 보고 가야 하는데 (혁신위 결정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라며 “그렇게 따지면 당 대표 등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홍준표 대표를 겨냥했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경우 지난 1월 인명진 비대위원장 체제에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따른 당 위기 책임을 물어 당원권 정지 3년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런 점을 거론하며 ‘일사부재리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혁신위는 정치적 판단을 한 것이고 집행은 당이 해야 할 일이다. 혁신위가 따질 문제는 아니다”고 답했다.

이날 혁신위의 탈당권유 권고를 받은 서청원 의원 측은 통화에서 “아직 공식 통보를 받은 바 없고 절차도 많이 남은 상태다. 현 상태에서 얘기하거나 공식 대응할 일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최경환 의원 측은 “박 전 대통령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법원의 판단이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당의 발전과 정치적 도리를 위해 합당하다고 간청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매우 유감”이라고 반발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은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자진탈당 권유'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침묵을 지켰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이날 통화에서 “지금 단계에서는 우리가 무슨 할 말이 있겠는가”라면서 말을 아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전 대통령이 탈당 권유를 거부하는 입장을 밝히지 않겠는가라는 관측도 제기됐지만, 박 전 대통령 측은 일단 침묵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