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발연 ‘광역교통체계 운영 효율화 방안’ 정책연구 보고서
운행 중 광역버스 통행시간 승용차보다 최대 2.6배 길어
시내버스, 정류장 많고 장거리 노선 광역교통수단 부적절
정류장·터미널 재배치·환승센터 구축 등 시설확충·개선
지자체간 이견 조율 ‘부산·울산권광역교통청’ 설치 필요

광역교통 운영 효율화를 위해서는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하는 광역교통체계 개선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부산발전연구원(원장 김민수)은 20일 ‘광역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영향분석 및 운영효율화 방안’ 정책연구 보고서를 내고 광역교통체계 구축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지구온난화, 인구 및 경제의 저성장기 진입으로 지속가능한 교통체계의 필요성이 대두하면서 광역교통도 대중교통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하지만 부산권 광역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28.0%에 그치고 있다”고 밝혔다.

수도권의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2014년 기준 48.4% 수준이다. 보고서는 부산권 광역대중교통체계의 문제점으로 시설 확충이 전무하고 현재 운행 중인 광역버스는 승용차에 비해 통행시간이 최대 2.6배나 높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이은진 연구위원은 “이는 일반시내버스를 광역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엔 경유 정류장이 많고 노선이 길어지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부산권 도시별로 버스 운영방식과 요금체계가 달라 광역환승할인에 제한이 있고 광역버스정보도 일부 지역에만 제공되고 있다”고 밝혔다.

광역교통정책 수립 근거인 광역버스DB가 없어 효과적인 정책 수립과 시행에도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광역대중교통 시설 확충과 운영개선이 필요하다.

이 연구위원은 “환승거리 단축을 목표로 기존 정류장과 터미널 재배치를 통해 광역환승센터를 구축하고 환승지점을 새로 발굴하는 한편 부산~양산, 울산, 김해축을 중심으로 운행 중인 광역버스와 시내버스를 정비해 광역급행버스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산~양산, 울산축, 부산~창원축에 대한 광역BRT를 구축 필요성도 제시됐다. 그는 “또한 울산, 창원 등에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을 확대하고 부산권 도시 간 버스운행정보시스템(BIS),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 연계를 통한 광역버스정보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역통행의 특성을 고려해 버스·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광역통행형 정기승차권 도입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위원은 “광역대중교통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자체 간 이견을 조율할 수 있는 행정력과 재원을 가진 부산·울산권광역교통청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