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6년만에 한 사안 놓고 ‘한 목소리’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와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17일 시청 앞에서 문재인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제대로 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 울산지역의 양대노총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한목소리를 냈다. 지역 양대노총이 특정 사안에 손을 잡은 것은 6년 만이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는 17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지만 현장 곳곳에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며 내실 있는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8월까지 마무리하기로 한 전환대상자 잠정 인원 취합도 저조한 등 전반적으로 지연되고 있다”며 “전환대상자를 실태조사에서 누락시키거나 배제하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20여년 동안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확대해왔던 법과 제도를 전격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가이드라인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행정부처 차원의 점검, 감시감독체계와 시스템이 다시 구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양대노총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는 민주노총 법률원대안 이선이 노무사, 동·북구 비정규직센터 등과 함께 이날 정오부터 오후 3시까지 울산시청 앞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상담소를 운영했다. 상담소는 18일에도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진행된다.

또 다음주께는 울산 혁신도시 한국석유공사 앞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상담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석유공사는 대내외적 악재로 전환심의위원회조차 구성하지 못하는 등 울산지역 공공기관 가운데 가장 추진 속도가 더딘 곳이다.

울산지역 21개 공공기관의 직접고용 비정규직은 6,000여명, 파견·용역 등 간접고용 비정규직은 5,000여명가량으로 추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