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자진 탈당' 오늘 시한, 내일 출당 통보 뒤 20일 윤리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노컷뉴스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오는 20일 직접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출당하는 징계안 처리를 시도할 방침이다. 당초 박 전 대통령과 별도의 절차를 밟는 방안이 검토됐던 서청원·최경환 의원 징계안도 한꺼번에 진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18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홍 대표가 자신의 명의로 윤리위를 소집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당원에 대한 징계를 심의·의결하는 윤리위는 당 대표와 윤리위원장의 요구, 혹은 재적 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된다.

홍 대표로선 직접 윤리위를 소집하는 방식으로 '친박 청산'의 결의를 강하게 피력하겠다는 포석이다.

윤리위 소집 시점은 20일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표의 방미 출국 일정(23일)에 따라 이번 주 안에 징계 절차를 추진하는데, 홍 대표 측은 18일까지 박 전 대통령의 자진탈당 의사를 타진한 뒤 통상 '24시간 전 사전통보' 관례에 따라 19일 징계안 상정을 통보, 20일 윤리위 의결 등의 단계를 밟게 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홍 대표 측은 박 전 대통령이 처음으로 법정에서 "모든 책임은 나에게 물으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그의 자진 탈당을 기대한다며 강제출당에 앞서 의사를 확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핵심 당직자가 박 전 대통령의 법률 대리인이었던 유영하 변호사에게 10여 차례 전화를 걸고 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 


홍 대표의 한 측근 인사는 "자진 탈당을 할 것 같았으면 진작에 하지 않았겠느냐"고 되물었다. 접촉 거부를 박 전 대통령이 자진 탈당을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받아들인 셈이다.

윤리위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를 의결하면 홍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이를 추인한다. 이후 10일 이내 탈당하지 않으면 자동 제명 처리된다. 이럴 경우 이르면 오는 29일 '1호 당원'인 박 전 대통령이 한국당에서 퇴출된다.  

자유한국당 서청원(왼쪽), 최경환 의원 (사진=자료사진)

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뿐 아니라 서·최 의원도 한꺼번에 징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속전속결로 '친박 청산'을 완료하겠다는 의지의 피력이다.

두 의원의 경우 현역 의원이기 때문에 윤리위에서 '탈당 권유' 방침이 의결되더라도 바로 제명되지는 않는다. 이들은 징계 결정 뒤 10일 이내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재심 결과도 탈당으로 재확인될 경우 최고위 추인을 거쳐 의원총회가 소집된다. 의총에선 재적 의원 3분의 2의 동의로 최종 제명을 의결할 수 있다. 홍 대표 측은 두 의원이 재심 청구를 하지 못한 채 자진 탈당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