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블랙리스트' 작성.개입 혐의에 대한 항소심 첫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노컷뉴스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블랙리스트' 작성.개입 혐의에 대한 항소심 첫 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오른쪽은 지난 7월 27일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뒤 석방된 조 전 장관.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난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7일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첫 재판에 출석했다.

조 전 장관이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7월 27일 1심 판결이 난 이후 82일 만이다.

조 전 장관은 검은색 정장에 흰색 셔츠 차림으로 9시 28분쯤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했다.

정돈된 머리에 비교적 화장기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 약 3개월 전 석방 당시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었다.

 


조 전 장관은 '석방 후 법원에 다시 출석한 심경이 어떠냐'는 질문에 "항소심 재판에도 끝까지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답했다.

'블랙리스트 문건이 발견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검찰의 소환 요구에 왜 불응하느냐' 등 질문에 대해선 답하지 않고 법정으로 향했다.
◇ 1월 17일

구속 수감되기 전인 지난 1월 17일 특검에 출석한 조윤선 전 장관

◇ 1월 22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 혐의로 구속 수감된 조윤선 전 장관이 지난 1월 22일 특검에 소환되고 있는 모습

◇ 2월 2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2월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 4월 6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관부 장관이 지난 4월 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5월 2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5월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 6월 23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6월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31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7월 27일

이른바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7일 오후 석방돼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