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 '친박연대2' 옥중지령 내릴수도
- 궐석재판·단식 등 옥중농성 가능성
- 이준석 "확실한 탈당파는 4~5명뿐"
- 틸러슨 vs 트럼프, 美 투트랙전략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바른정당 최고위원), 허성무(새미래정책연구소 소장) 

 

화요일의 코너 뉴스닥.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님, 바른정당 이준석 최고위원 모셨습니다. 허성무 소장님 어서 오십시오. 

 



◆ 허성무> 안녕하세요. 

◇ 김현정> 바른정당 이준석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의 어제 발언 예상하셨어요? 이준석 최고위원. 
 


◆ 이준석> 저는 솔직히 예상을 못했습니다. 지금 타이밍에 나올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했거든요. 어느 시점에 1심이 나고 나면 이런 얘기가 나올 거라는 예측을 했습니다. 1심 결과를 놓고.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는 구속 연장이 안 됐기 때문에 나왔다는 건 타이밍상으로 이르기는 한데. 그렇기 때문에 왜 지금 시점인가를 따져보면 아무래도 홍준표 대표나 아니면 최근에 자유한국당의 분위기가 오락가락하거든요. 그러니까 못 믿는 거죠, 이제. 본인이 어쨌든 나중에 정치를 다시 하든지 아니면 나와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박근혜 대통령께서 나와서 믿을 만한 사람도 있어야 되는데 아무리 본인이 지켜봐도 홍준표 대표 하는 걸 보니까 언제 또 향단이였다가 언제는 또 안됐다고 하다가 구속연장 하면 안 된다고 했다가 말이 오락가락 하는 걸 보이니까 당내에 있는 아직까지 친박 의원들, 최근에 말은 안 하고 있지만 그쪽으로 사실상의 지령을 내린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 김현정> 지령? 옥중 지령 이렇게 생각하시는 거예요? 

◆ 이준석> 그렇죠. 이거는 이거 듣고 솔직히 말하면 동공이 흔들릴 만한 분들 많습니다. 

◇ 김현정> 동공이... 동공이 흔들릴 만한 분들 누구입니까, 허 소장님?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하한가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 후 첫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16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 (노컷뉴스 자료사진)

◆ 허성무> 가장 먼저 흔들릴 분들은 사실은 나는 친박 의원님들이라고 봐요. 친박 의원들이 지금 배신의 신발을 살짝 갈아신고 있었는데. 

◇ 김현정> 그 얘기는 박근혜 대통령 출당을 하고 바른정당에서 오겠다는 분들 받으면서 우리가 좀 살아나봐야겠다 이런 생각 하고 있었는데. 

◆ 허성무> 그러면서 어차피 다음 지방선거를 해야 되니까 지방선거 때 자기들 기초의원이나 광역의원 그다음에 단체장 잃으면 다음 자기 선거가 어려워지니까 어쨌든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단절을 시도를 하려고 살짝 배신의 신발을 갈아 신는데 일을 터졌거든요. 그럼 그 사람들한테도 경고가 되고 방금 이준석 위원이 얘기한 것처럼 홍준표 대표에게는 더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가 될 거라고 봐요. 그러면서 또 국민들을 상대로 해서 또 자기 그중에서 자기 지지층을 상대로 해서는 정치 보복이다, 정치 탄압이다. 이걸로 또 가는 거죠. 이 수순은 정해져 있었다고 저는 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언제나 국면 전환을 잘했습니다. 했고. 

사실은 이 사건이 터지고 난 이후에도 기자회견 3번, 그다음에 1월 1일날 정규재 TV인가요. 그거하고 인터뷰 이런 데서도 보면 일관되게 나는 아무 죄가 없고 최순실 탓이고 그래서 나를 음해하는 것이고. 이런 류의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이번에도 전혀 변함이 없어요. 그 기사 그대로 가져가는 겁니다. 그렇게 하면서 판을 계속 흔들어가는데 이번에는 왜 그러면 나왔느냐. 처음에는 조사에 임하지 않거나 증거인멸하거나 이렇게 하다가. 그다음에 어쩔 수 없이 재판에 임해야 되면 임하면서 지연전술 쓰다가. 그건 탄핵 심판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 형사 재판도 마찬가지고. 

그러다가 마지막에 몰리면 부정하고 판 엎고 탄압이다, 이렇게 가는 것이죠. 정치재판이다 하고 그런 수순이었기 때문에 지금 6개월 만기 출소 굉장히 기대하고 있었을 겁니다. 출소하면 입도 맞출 수 있고 여러 가지 증거를 조작할 수도 있고. 또 유리한 국면으로 끌고 갈 수 있는데 그게 막히니까 이제 남아 있는 수가 이것밖에 없는 거예요. 이렇게 해서 흔들고 또 이 시점도 여러 가지 목적이 충분히 가능하죠. 일타오피쯤 된다고 봅니다. 

◇ 김현정> 일타오피. 이준석 최고도 동의하세요? 

◆ 이준석> 저는 지금 시점에서 이제 홍준표 대표가 몇 가지 본인의 정치를 하려고 천명해 놓은 것들이 있어요. 누구 출당시키겠다부터 시작해서 대선주자 2명 급이 영입될 것이다 이런 얘기도 하는데 제가 얘기 들어보니까 그게 일설에 따르면 황교안, 김태호 이 두 분이더라고요. 그런 설도 있는데 그런 것 영입 안 됩니다, 이제. 

◇ 김현정> 왜요? 

◆ 이준석> 당장 그분들이 박근혜 대통령이 이런 얘기했는데 움직이겠습니까? 그분들이 다른 형태로 등장할 수는 있겠지만 홍준표 대표에게 영입하는 모양새로 등장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런 상황에서 제가 봤을 때는 큰 틀에서 보수 재연합이라는 걸, 대통합을 한다는 것도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그 주체가 홍준표 대표가 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 김현정> 홍준표 대표가 완전히 어제 그러니까 제일 큰 충격받은 사람은 홍준표 대표군요. 

◆ 허성무> 그렇죠. 그렇게 됩니다. 

◇ 김현정> 한방, 속된 말로 맞은 사람은 홍준표 대표가 되는 거예요. 

◆ 이준석> 이런거죠. 예를 들어... 대주주가 아니잖아요, 홍준표 대표는 언제나. 

◇ 김현정> 사실 그렇죠. 

◆ 이준석> 잠시 대주주가 물러나 있어서... 

◇ 김현정> 대주주가 옥중에 가 있었던 거예요? 

◆ 이준석> 잠시 임시 취임한 분이 지금 이것저것 해 보겠다고 했는데 전문경영인의 한계를 넘어서는 행동을 했다가 지금 옥중에 계신 대주주께서. 

◇ 김현정> 화가 나신 겁니까? 

◆ 이준석> 한 말씀 하신 걸로 보면 됩니다. 

◆ 허성무> 그래서 홍준표 대표는 자유한국당을 대표에서 갑자기 엉거주춤당 대표로 바뀐 거죠. 

◇ 김현정> 엉거주춤한 상황이 돼버렸다? 사실은 어제 친박 의원들이 인터뷰 많이 안 했습니다마는 입장 내는 인터뷰를 보니까 다 엉거주춤하더라고요. 

◆ 허성무> 그럼요. 

◇ 김현정> 엉거주춤해요. 국정농단이라는 것은 인정을 합니다마는 또 뭐 이것은 정치보복이다. 애매한 스탠스더라고요. 

◆ 허성무> 김태호 의원이 어제 모 방송 제가 출연하고 있었는데. 인터뷰가 있었어요. 거기서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이야기하시면서 그러면 박근혜 대통령의 죄를 인정하느냐, 이 질문에 죄는 인정하는데 보복이다 이렇게 가는 거죠. 그러니까 이게 정말 엉거주춤한 그런 태도를 취할 수밖에 없죠. 

◆ 이준석> 저희가 이 얘기를 길게 하게 되는데, 저는 결국에는 이게 다음 단계에서 만약에 박근혜 대통령이 본인이 더 정치적 역량을 발휘하고 싶다고 하면 아주 세밀하게 친박연대2를 만들라는 지령이 올 수도 있다고 봅니다, 저는. 

◇ 김현정> 자, 여기서부터는 앞으로의 관측입니다. 지금까지는 분석이었다면 이제 관측인데 친박연대2라는 새로운 당을 만들라고 지시할 수도 있다. 

◆ 이준석> 충분히 가능한 게 예를 들어 지금 상황에서 이런 정도의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이 나왔는데 예를 들어 최경환 의원이라든지 좀 비중 있는 친박을 출당시키려고 한다 했을 때 그분들이 꿈꿀 수 있는 게 뭐냐 하면 그러면, 우리도 피해자. 홍준표 대표에게 억울하게 출당당한 피해자면서 옥중에 있는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하는 정당이다 해서 또 하나 만들어보면 이거는 약간 아무리 같은 친박이라 하더라도 조원진 의원 같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그 무게감이나 아니면 정치적 포섭력이나 친박 핵심들이 가지고 있는 포섭력은 다릅니다. 

◇ 김현정> 다르죠. 

◆ 이준석> 그 말은 뭐냐 하면 예를 들어 TK 내년에 지방선거가 있는데 전 지역구의 시장군수 후보 낼 수 있습니다, 그분들이라면. 충분히 능력이 됩니다. 그리고 상황 전개에 따라서 당선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당선이 안 되더라도 표를 갈라서 민주당이 당선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러니까 이런 지점을 봤을 때 이런 리스크를 감소하면서까지 그러면 친박 청산을 할 수 있겠느냐, 홍준표 대표가. 이미 그 길은 막혔다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 김현정> 관측을 하자면 일단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조치는 끝났다고 보시는?

◆ 이준석> 이 상황에서하면 저는 홍준표 대표를 저는 결단력 있는 지도자라고 인정하고, 지금까지 제가 한 6개월 동안 홍준표 대표에게 했던 모든 부정적 코멘트를 다 철회하겠습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그 정도로 출당은 물 건너갔다? 허 소장님도 그렇게 보세요? 

◆ 허성무> 그렇게 출당을 해낼 수 있으면 홍준표 대표가 자기 세력이 있어야 되는데. 결국은 결단력이나 정치적 강한 그런 세력을 기반으로 하는 건데 홍준표가 그런 세력이 없습니다. 

◇ 김현정> 없어요, 지지기반이? 

◆ 허성무> 그렇기 때문에 저는 쉽지 않을 거라고 보고요. 어쨌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대응이 나올 텐데. 여야의 대응이 다 있겠죠. 거기에 따라서 박근혜 대통령은 옥중 농성을 통한 궐석재판이라든지 심한 경우에 옥중 단식도 진행할 수가 있다. 

◇ 김현정> 세 번째 관측이 하나 더 나왔습니다. 옥중 단식. 

◆ 이준석> 저는 개인적으로 홍준표 대표를 조롱하는 게 아니라요. 진짜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친박 청산이라는 건 홍준표 대표가 지금처럼 기술적인 어떤 측면에 얘기할 것이 아니라 어떤 결기가 필요한 행동입니다. 

◇ 김현정> 그렇죠. 정말 소신을 가진. 

◆ 이준석> 그런데 지금까지 한 5개월 정도 진행되는 모습을 보면 홍준표 대표가 눈치를 많이 봐요, 아직까지도. 

◇ 김현정> 그래요? 

◆ 이준석> 그 결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진행이 안 되고 있는 건데 따라서 저는 굳이 제가 조롱하고자 이런 얘기를 하는 건 아니고. 홍준표 대표가 상황에 따라서는 ‘아, 더 이상 밀리면 안 되겠구나.’라는 판단할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러면 출당을 밀고 나갈 수도 있다? 

◆ 이준석> 그렇죠.

◆ 허성무> 그런데 핵심은 지금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지지 분포를 여론조사기관에서 많이 조사하겠지만 홍준표 대표를 지지하면서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숫자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면서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숫자를 비교해 봤을 때 과연 어느 쪽이 더 많겠습니까? 

◇ 김현정> 후자가 압도적으로 많겠죠. 

◆ 허성무> 그렇죠. 바로 거기에서 홍준표 대표의 행동에 제약이 계속 생기는 거죠. 

◇ 김현정> 소신을 더 발휘하기가 쉽지 않은, 걸림돌이 바로 그 지점이다. 

◆ 이준석> 보통 그런데 정치적으로 감각, 촉이 아주 뛰어나서 동물적 감각을 자랑하는 분. 예전에 3김 이런 정도 사람 아니면 보통은 여론조사 서치 많이 따라갑니다. 

◇ 김현정> 마음이 약하니까. 

◆ 이준석> 그런데 지금 시점에서 여의도연구소에서 자유한국당에서 많이 돌리는 조사가 이런 거랍니다, 결국. 통합 시나리오상 어떻게 될 것이냐. 아니면 누군가가 출당했을 때 당 지지율이 어떻게 변화할 것이냐 이런 것들을 보고 있는데. 지금 들리는 소문에 따르면 거기에 따라서 홍준표 대표가 움직이고 있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 김현정> 여의도연구소 조사에 따라서. 

◆ 이준석> 그 방향성과 맞게. 그런데 지금 당장 아까 말했던 것처럼 우리가 분석하기로는 그 출당 자체가 굉장히 리스크가 크다. 왜냐하면 그 뒤에 따를 수 있는 다른 정계개편 요소가 있기 때문에. 하지만 대중적 지지율은 올라간다는 조사가 나가고 있다는 얘기가 있기 때문에, 친박 청산했을 때. 그 지점에서 아마 홍준표 대표가 결단 내릴 수 있는 지점이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 김현정> 그런 상황이었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마디를 던졌기 때문에 그 여론조사 바뀔 것 같은데요, 또. 지지자들을 상대로 나온 것?

◆ 이준석> 오늘부터 또 돌려야죠. 조사 또 돌려야죠, 이제. 

◇ 김현정> 세 가지 관측해 주셨어요. 하나는 출당. 박 전 대통령 출당조치 쉽지 않을 거다. 게다가 친박연대2 같은 새로운 당을 만들라는 이런 지시가 또 내려질 수 있다, 옥중에서. 세 번째 옥중 농성이나 단식 같은 형태가 이어질 수 있다, 변호사 사임 정도가 아니라. 지켜보겠습니다. 혹시 두 분 하한가로 박 전 대통령 뽑아오지 않으셨어요? 

◆ 허성무> 맞습니다. 

◆ 이준석> 그랬죠. 

◇ 김현정> 오늘 하한가가 두 분 다 통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 이야기를 한참 했고. 이제 상한가 가보죠. 상한가 누구 골라오셨어요? 허성무 소장님? 

◆ 허성무> 저는 틸러슨 국무장관, 미국에. 

◇ 김현정> 미 국무장관. 틸러슨 장관. 이준석 의원. 

◆ 이준석> 저는 바른정당 뽑았습니다. 

◇ 김현정> 바른정당이요? 

◆ 이준석> 네. 

◇ 김현정> 아무리 팔은 안으로 굽는다지만 지금 바른정당이 상한가를 줄 상황입니까? 

◆ 이준석> 한 4주 정도, 3주 정도 바닥을 찍었는데 최근에 한 며칠 사이에 시그널이 좋은 게 오고 있으니까. 

◇ 김현정> 지금 그 말씀을 하시는 순간 허성무 소장님이 씩 웃으셨거든요. (웃음)

◆ 허성무> 그런데 사실 그 말씀에 제가 동의를 해요. 왜냐하면 어쨌든 원내 정당 중에서 제일 약체 정당이고 구심력보다는 원심력이 더 작용하고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지난 한 달간 내내 정국의 중심에 서 있었습니다. 

◇ 김현정> 이슈의 중심.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상한가 '바른정당'.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노컷뉴스 자료사진)

◆ 허성무> 결국은 우리가 무플보다 악플이 더 낫다는 이야기가 됐어요. 결국은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게 정치와 정당에 제일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결국 이 정당이 어디로 갈 것이냐에 따라서 정계개편이라든지 이후의 지방선거 구도까지 다 나오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는 그만큼 뜨거운 당이 되었던 거고 거기에서 유승민이라는 존재가 저는 굉장히 부각됐다고 봅니다. 결국 유승민이라는 존재가 자기 철학과 자기 줏대가 없으면 바른정당은 한순간에 무너지고 어디론 헤쳐 모여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버텨가고 있는 것은 결국 대선후보를 한 유승민이라는 정치인이 어떤 철학과 노선을 가지고 가느냐 그거거든요. 결국은 보수의 혁신, 새로운 보수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건데 그것을 버텨내면 유승민은 지금은 힘들지만 미래의 보수 세력의 대안으로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 김현정> 이분 대변인으로 영입하셔야 되는 거 아니에요? 

◆ 이준석> 제가 더 잘할 겁니다. (웃음) 그런데 제가 봤을 때 한 달 동안 이 바른정당 안에서 결국에는 김무성, 유승민 두 분이 마음이 안 맞는다, 이런 얘기가 있었는데. 

◇ 김현정> 있었죠. 

◆ 이준석> 두 분의 정치형 역시 다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돼요. 그러니까 뭐냐 하면 김무성 대표의 정치적인 아버지라고 한다면 누구겠습니까? YS 대통령 아닙니까? YS 대통령이 누구입니까? 3당 합당해서 성공한 분 아닙니까? 

◇ 김현정> 그렇네요. 

◆ 이준석> 그리고 유승민 의원을 그 당시에 정치권에 끌여들인 건 이회창 총재 아닙니까? 이회창 총재 하면 대쪽 이미지에 고집 이미지 이런 것 있지 않습니까? 결국에는 그 영향력 아래 있는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드는 게 각자 옳다고 생각하는 정치의 방향이 좀 다른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러니까 저는 지금 궁금한 게 상한가를 줬다는 이야기는 지금 상한가 칠 요소가 있어야 된다는 얘기인데 나간다는 사람이 반 아닙니까? 그런데 어떻게 상한가입니까? 그분들이 마음을 돌렸습니까? 

◆ 이준석> 그러니까 나간다는 사람이 반이라는 것 자체가 애초에 초기 흔들기 위해서 과장한 수치이고. 

◇ 김현정> 그래요? 

◆ 이준석> 언론에서 8명, 4명, 8명이다. 나가려는 사람 여덟, 남는 사람 여덟, 가운데가 네 명 이런 얘기 나오잖아요. 

◇ 김현정> 그렇게 나오더라고요. 

◆ 이준석> 그런데 실제 파악해 보면 전혀 그런 수치가 아닙니다. 

◇ 김현정> 몇 명입니까, 그러면? 

◆ 이준석> 절대 나간다고 하는 분 네 명, 다섯 명 정도거든요. 

◇ 김현정> 네다섯 명이에요? 

◆ 이준석> 나머지는 어차피 같이 안 움직이면 안 움직이겠다. 이거 안 나가겠다는 거거든요. 선도탈당을 감행할 수 있는 분은 여섯 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그 수치가 많이 정리된 것도 있고 또 한 가지 뭐냐 하면 당장 지금 자강파가 완강하게 나가고 자강파가 나름대로 논리를 구축하고 있다 보니까 홍준표 대표 또 언급하게 되지만 계속 뭔가 조건이 나오지 않습니까, 보면? 처음에는 당대당 통합이 어디 있냐 이런 얘기하더니만 요즘은 당대당 통합하자고 오히려 얘기하고 있고. 그거 외에도 ... 

◇ 김현정> 이름도 바꾸겠다고 하고. 

◆ 이준석> 친박 의원들한테 때리지 말라는 얘기도 하고. 또 보면 여러 가지 상황이 바뀌고 있고. 지금 당장 국민의당 쪽도 그래서 지금 안달이 났습니다, 보면. 그래서 국민의당 쪽에서 박지원 대표가 바른정당과 연대는 없다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뭐냐 하면 반대로 내부에서 그런 얘기가 많기 때문에 끊기 위해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인데 그 정도로 지금 바른정당이 정국의 정계개편 과정 속에서는 관심받고 있는 추세가 된 건 맞다. 

◇ 김현정> 게다가 여기서 핵심적인 것. 어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 때문에 만약 자유한국당이 출당조치를 못하게 되면 지금 나간다는 분들, 통합파분들. 그분들의 명분 하나가 또 사라지는 건데요. 

◆ 이준석> 저는 애초에 그분들 나간다라고 생각 안 했던 게 뭐냐 하면 지금 상황에서는 나가지 못할 것이고 나가봤자 자유한국당으로 못 가고 무소속 상태로 있을 것이다 정도로 예측했거든요. 

◇ 김현정> 일단 제3지대에 머무를 거다. 

◆ 이준석> 그러니까요. 그래 놓고 이제 다시 보수 통합을 하기 위해서 신당 창당하자. 그래서 며칠 전에 기사 나왔던 것처럼 구도를 만들고 싶어했던 것 같은데 지금 시점에 나가면 이건 명분 없는 탈당이 되는 거니까요. 

◇ 김현정> 그러면 네다섯 분도 거둬들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세요, 나가겠다는 말을? 

◆ 이준석>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죠. 어제 국정감사라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11월까지는 없다라는 취지로 이야기를 하셨는데 사실 그 전에는 그 생각 못했습니까? 국정감사는 정해진 건데.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바른정당 분위기 괜찮다. 상한가. 다만 바른정당 안에 자강파분이 얘기하셨기 때문에 거기에서 약간 좀 신뢰가. (웃음)

◆ 이준석> 요즘 느낌이 하루 벌어서 하루 사는 이런 느낌이라서. (웃음)

◆ 허성무> 그런데 자강파들이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체제를 갖추고 있어야만 나중에 통합을 하더라도 지분을 확실하게 가지고 당대당 통합이 됩니다. 그것도 총선을 앞두고 그렇게 되는 거지 지금 통합해버리면 그냥 나중에 어디 갔는지 약속한 사람, 지금 약속의 주체가 홍준표 대표잖아요. 홍준표 대표가 어찌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그걸 믿고 통합을 하면 자기들의 존재가 나중에 어찌 될지 몰라요. 그렇게 따라간다는 것은 거의 정치적 바보라는 얘기죠. 

◇ 김현정> 그렇게까지. 알겠습니다. 바른정당 상한가 주셨고요. 허성무 소장님 아까 상한가로 틸러슨 미 국무장관 주셨어요. 왜입니까? 

◆ 허성무> 이분이 최근 CBS와의 인터뷰 과정에서 대통령은 나에게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는 대통령은 전쟁할 것을 추구하지 않고 있다. 이런 식으로 발언을 했죠. 

◇ 김현정> 저와 인터뷰는 아니고. 미국 측과. 

◆ 이준석> (웃음) 깜짝 놀랐어요. 

◇ 김현정> 환영합니다마는. 

◆ 허성무> 지금 사실 미치광이 전략이라 할 만큼 트럼프도 그렇고 김정은도 그렇고. 거의 뭐 미쳐 날뛰는 수준의 대결구도를 보여주지 않았습니까? 

◇ 김현정> 막말을 쏟아내고. 

◆ 허성무> 그리고 이 미쳐날뛰는 대결구도 속에 또 활용하는 아베도 있었고. 이런 과정 속에서 그나마 미국 측에 유일하게 대화를 강조하면서 이성적 해결을 촉구하는 그런 장관이죠. 그것은 사실 우리 대한민국 입장에서 보면 어쨌든 대한민국 입장에서 전쟁이 있으면 안 되는 건 분명하지 않습니까? 

◇ 김현정> 물론입니다. 

◆ 허성무> 그런 면에서 보면 조금 반가운 존재 내지는 그나마 기대를 할 수 있는 존재였기 때문에 이 인터뷰를 들으면서 물론 이 인터뷰 말미에 그런 말도 했습니다. 그러한 외교적 노력은 첫 번째 폭탄이 투하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이렇게 했는데 이것은 오히려 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도 들어 있는 거죠. 빨리 대화하자. 우리 속담에 이런 것 안 있습니까? 고양이가 쥐를 쫓을 때도 도망 갈 구멍을 보고 쫓는다. 막다른 골목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 이런 게 있는데 그런 전략으로 저는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노회하고 협상으로 끌어내기 위한 아주 뛰어난 사람이다 이렇게 보면서 우리 대한민국 입장에서는 그나마 미국의 강경파, 매파들이 득세하고 있는데 이런 온건파, 비둘기파가 있다는 게 다행스러워요. 

◇ 김현정> 참 고마워요. 그래서 저는 아침에 밤새 미국에서 뭔가 발언이 나온다, 북한 관련. 그러면 이게 틸러슨 거냐, 트럼프 거냐. 발언만 보면 알겠어요. 

◆ 허성무> 그렇죠. 

◇ 김현정> 대화나 평화 얘기하면 틸러슨 거고 막 가면 트럼프 거고. 

◆ 허성무> 그렇습니다. 이걸 흔히 관측가들은 미국 내에 정책에 불협화음이다라고 이야기도 하고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하기도 하지만 또 어떤 면에서 보면 정교한 역할 분담, 투트랙 전략이라고 보는 거죠. 

◇ 김현정> 그럴 수도 있어요. 이준석 최고위원 코멘트 잠깐 하시고. 

◆ 이준석> 그런데 저는 틸러슨 장관이 하는 이야기들, 마지막에 했다는 말. 그러니까 첫 폭탄이 떨어지기 전까지라는 것에 대해서 위기를 인식하고 있는 것이. 지금 한반도 주변에 동원된 전력이라는 것이 역대 최고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게 항모 4대가 올 수 있고 그에 따른 핵잠수함도 한 8대 정도 와 있다 이런 얘기할 정도면 지금 북한이 ICBM 발사하겠다고 해 놓고 못할 정도로 지금 강한 압박을 느끼고 있는 건 맞으나 그 상황을 북한이 지속할지 아니면 도발을 감행할지에 따라가지고 바로 큰일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상황 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김현정> 그래요. 오늘 뉴스닥. 오늘은 정치 얘기가 아주 풍성했습니다. 상한가 보드에는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바른정당. 그리고 하한가 보드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올리면서 두 분과도 인사 나누죠. 고맙습니다. 

◆ 허성무> 감사합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 김현정>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 바른정당 이준석 최고위원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