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여당 추천 특조위원 국감 답변…"그때도 이상했고 지금도 이상, 해수부 장·차관도 막아"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왼쪽), 현정택 전 청와대 정책수석 (노컷뉴스 자료사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비서관과 현정택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를 막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17일 국회에서 열린 법무부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에서 당시 여당(새누리당) 몫 부위원장을 맡았던 이헌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이 같은 답을 끌어냈다.

백 의원은 이 이사장에게 "2016년 12월 문화일보에 탄핵사유는 아닐지언정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미심쩍은 부분이 있다. 특조위 위원장 시절 이를 조사하려고 하자 정부와 청와대 측이 펄펄 뛰는 모습을 봤기 때문이다"라고 쓴 글을 언급하며 청와대에서 누가 반대를 했는지 물었다. 

이에 이 이사장은 "청와대 관련된 수석이고 구체적인 이름을 거명하기는 곤란한데, 관련수석과 비서관들, 그 다음에 해수부 관계자도 그랬다"라며 실명 언급을 회피했다.

백 의원의 거듭된 추궁에 이 이사장은 청와대 관계자와 해수부 관계자들을 4~5차례 만나고 전화도 여러 차례 한 사실을 밝히면서 "당시 정무수석과 정책수석이었다"라고 밝혔다.


백 의원이 "정무수석과 정책수석이 세월호 7시간에 대해 특조위에서 조사를 하려 한다니까 팔팔 뛰었다는 것이냐" 묻자, 이 이사장은 "제가 느끼기에 그랬다"고 말했다.

정무수석과 정책수석 외에 해수부장관과 차관까지도 세월호 7시간 조사를 하지 말라고 요청한 것이냐는 질문의 이 이사장은 "(조사를)반대하는 취지였다"라고 답했다.

이 이사장은 '청와대가 왜 그렇게 반대했다고 보냐'는 질의에 "그때도 뭔가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 아닌가 생각이었고,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이 이사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여당 추천으로 특조위 부위원장을 맡았으나 6개월만인 2016년 2월에 사퇴했다. 

한편 이날 법사위 국감에서는 이 이사장의 특조위 부위원장 활동 경력을 놓고 여야 의원들이 감정섞인 발언을 쏟아내 30분동안 정회 되기도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세월호 관련 질의가 법률구조공단과 무관한 일이라고 문제제기를 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이 이사장이 판단할 몫이라며 반박했다.

권성동 법사위원장은 "법률구조공단의 운영 실태에 대해 질의하는 것이 국감의 취지에 맞지만,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하자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법사위원장 답게 답하라. 창피한 줄 알아라"고 질타했다.

이에 권 위원장은 "집권당이 됐다고 완장 찬 역할을 하지 마라, 집권여당 최고위원답게 품위를 지켜라"고 비판했다. 여야 의원들이 거친 공방을 하는 과정에서 "지금 뭐하는 것이냐", "왜 반말이냐" 등의 고성이 오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