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5,000여명 하루 사용전력 저장
올해 목표치 270MWh의 1/5 용량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도 함께 구축

 

현대중공업이 울산 본사에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용 ESS(Energy Storage System)센터를 구축하고 23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이 울산에 세계 최대 규모로 구축한 산업용 에너지저장장치, ESS가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 지상 2층, 연면적 1,180㎡(약 360평) 규모의 ESS센터 구축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ESS(Energy Storage System)는 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공급해 전력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피크타임에 전력 부족을 방지하고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상용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현대중공업 ESS센터는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전문기업인 현대일렉트릭이 EPC(설계·구매·건설 일괄 시공)로 공사를 수행했으며, 저장 용량이 현재까지 구축된 산업시설용 ESS로는 세계 최대인 51.5MWh다.

이는 1만5,000여명이 하루 동안 사용하는 전력을 저장할 수 있는 규모로, 정부가 에너지신산업 정책의 일환으로 중점 추진 중인 ESS 보급 확산사업의 올해 목표치 270MWh의 약 5분의 1에 달하는 용량이다.

현대중공업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전기는 물론, 가스, 압축공기 등 공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전반을 통합적으로 통제, 관리, 분석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FEMS(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도 함께 구축했다. 또 ESS센터 내부에 ESS의 개념과 기능, 비용 절감 효과를 소개하고, 시스템이 작동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홍보관도 설치됐다.

현대중공업은 한국에너지공단, KEPCO 에너지솔루션, 현대커머셜 등과 함께 지난 7월 총 260여억원을 들여 착공, 5개월간의 공사 끝에 ESS와 FEMS를 최근 완공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ESS와 FEMS가 가동되면 전력 피크 시간대 사용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 연간 100억원 이상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일렉트릭은 ESS센터 구축뿐만 아니라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직접 관리·분석함으로써 ESS 분야에서 운영실적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브랜드인 인티그릭(INTEGRICT)의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인티그릭은 현대일렉트릭의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빌딩과 공장, 선박의 전력기기를 원격 제어하고 가동 정보를 분석해 에너지 효율 향상과 유지·보수를 지원한다. 또 각종 에너지 시설을 통합 관리해 최적의 상태로 운영하는 역할을 한다.

또 현대일렉트릭은 현재 고려아연 제련공장에 150MWh 규모의 ESS 설치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