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의 거취표명 요구에 "유골은폐 재발방지가 저의 책임…분골쇄신"
與 '해수부 인적청산론' 언급하자 "정리할 사람 있으면 정리"
"유골은폐 결코 악의 아냐…22일 저녁 총리에 전화로 보고"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24일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과 관련,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저의 책임이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가 또 다른 책임을 져야 한다면 그때 가서 다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단순한 실무자 문책만으로는 안된다. 책임은 실무자에게만 묻는가'라며 거취 문제를 묻는 자유한국당 권석창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장관의 이러한 답변은 야권이 일제히 사퇴 요구를 하고 있지만, 먼저 재발방지책 마련 등 사태 수습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이번 일로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미수습자 유가족분들, 국민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의도적인 은폐시도 등을 엄정조사하고 그에 상응하는 징계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점검결과를 가족분들과 (세월호 선체) 조사위원회와 공유하고, 납득할 수 있는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해수부는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분골쇄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장관은 은폐사건이 발생한 원인에 대해 "현장 책임자가 자의적인 판단과 인간적인 정에 끌려서 지켜야 할 절차를 어기고 함부로 판단해서 국민적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해수부 내 기강을 해친데 있다"며 "결과적으로 직원들의 판단착오와 저의 부덕, 불찰로 이런 일이 생겨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또 "지난 20일 오후 5시 현장수습본부장으로부터 '17일 추가로 뼈가 발견됐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 대통령 및 총리보고 시점에 대해선 "사전보고를 못 드렸다. 총리께 22일 저녁 전화로 보고 드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 장관은 전날 브리핑에서 "20일 저녁 (미수습자 가족에게 유골발견을 알리라고) 지시한 것이 그대로 이행될 줄로 알았다"며 "22일까지 확인하지 못한 건 제 불찰"이라고 재차 사과했다.

다만, 김 장관은 "현장의 부본부장과 본부장이 서로 상의해 공개하지 말자고 결정했던 것이 일을 빨리 털어버리기 위해 그런 것은 아니다"며 "정부가 빨리 손을 씻고 떠나고자 하는 데서 일어나지 않았다. 결코, 악의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장관이 해수부 내에서 조직적인 왕따를 당했다'는 취지로 질의하며 '해수부 인적청산'의 필요성을 언급하자 "준비를 해온 것이 있는데 마무리 단계다. 정리할 사람이 있으면 정리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세월호 유가족 협의회는 '이번 일이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해양수산부 안의 적폐청산을 진행해달라.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